비엔나 공방 Wiener Werkstatte(독)
1903년 비엔나 분리파* 화가인 모제Kolomann Moser와 건축가이며 디자이너인 호프만Josef Hoffmann(1870~1956)이 사업가인 바애른도르퍼Fritz Waerndorfer와 함께 오스트리아의 빈에 설립한 수공예품 공방(工房). 건축과 공예의 통일을 주장한 모리스William Morris(1834~1896)의 사상과 미술과 공예운동*에서 영감을 받았다.
비엔나 공방은 1905년 잡지인 《호헤 바르테Hohe Warte》에 ‘현재 끔찍한 재난이 일어나는 이유 중 하나는 저질 대량생산이고, 또 하나는 고대 양식의 어리석은 모방으로 인해 전세계의 수공업 미술이 피해를 입는 것’이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였다. 또한 가구나 식탁, 은제품 등 모든 공예품들이 회화나 조각과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1900년 분리파* 전시회에서 소개된 매킨토시Charles Rennie Mackintosh(1868~1928)의 디자인에서 영향을 받아 실내장식과 가구, 식기, 직물, 금속세공품 등을 주문 제작하였다.
비엔나 공방은 재료의 존중, 구조의 간소화, 기능성을 기본 조건으로 삼아 분리파의 이념에 부합하는 공예품의 생산과 기술자의 양성에 노력하였다. 즉 과거의 감각적, 장식적 수공예로부터 탈피하려는 현대의 합리적 사고에 입각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바우하우스*에서 보여지는 공업화와 기능주의*화를 추구하지 않고 작가의 창조적 감흥을 중심으로 하여 우아함을 구현하고자 했다. 그 결과 로코코와 바로크 양식을 현대화한 것 같은 추상적이고 장식적인 작품을 창조했다. 대표적 작품은 분리파 건축 운동과 협동작업한 브뤼셀에 있는 스토클레트Stoclet 저택의 실내장식이며, 식당의 모자이크 벽화는 클림트Gustav Klimt(1862~1918)가 디자인하였다.
1930년 제1차세계대전 후 경제적 곤경으로 말미암아 폐쇄되었지만 비엔나 공방은 체코슬로바키아, 폴란드의 유리공예와 수공예에 널리 영향을 미쳤으며, 20세기초 공예사상의 한 획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