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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작

공동작 共同作
cooperated works(영)

복수의 예술가가 동일한 작품을 대등하게 분담, 제작하는 것. 이는 스승이 제자나 조수에게 원안을 주어 그리게 하고 가필, 수정하여 완성시키는 것과는 다르다. 이러한 공동제작 개념으로 잘 알려진 경우는 피카소Pablo Picasso(1881~1973)와 브라크Georges Braque(1882~1963), 뒤샹Marcel Duchamp(1887~1968)과 만 레이Man Ray(1890~1977) 등의 상호 인용을 들 수 있다. 특히 전후의 현대미술에 있어서 공동제작이 보다 전략적인 의미로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영국의 앙상블 아티스트인 길버트와 조지Gilbert & George로 대표되는 1960년대의 개념미술*에 있어서이다. 1970~1980년대에 걸쳐서는 바르트Roland Barthes의 《작가의 죽음》, 에코Umberto Ecco의 《열려진 작품》이라는 구조주의 혹은 후기구조주의의 테제(these)에 호응하는 형태로서 복수의 주체 사이에 함수화되어진 텍스트 공간으로 작품(행위)을 생성시키는 시도가 많이 출현했다.

공동체 미술

공동체 미술 共同體美術
community art(영)

박물관의 죽어 있는 예술과 상반된 것으로 화랑이나 무대라는 상황을 벗어나 예술행위를 구체화하고, 사회적, 정치적 목적을 위해 특정 집단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려는 욕구를 가진 일군의 예술가들의 활동. 공동체 예술가들은 특정 예술 형태들 사이의 특성을 초월하여 거리의 무대, 비디오, 벽화*, 교통수단, 기구, 놀이구조 따위를 이용한 보편적인 매체 접근 방법을 쓴다. ‘액션 스페이스Action Space’와 ‘인터액션Interaction’과 같은 그룹이 지역공동체 중심의 역할을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관객들과의 일차적인 만남은 거리, 공공건물 등과 같은 환경 속에서 작품을 성취함으로써 형성된다. 1970년대의 공동체 미술 운동은 1960년대의 반문화로부터 발전되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것은 점차 공식화되고 제도화되었다. 공동체 예술가들은 전문가, 직업적인 예술가들과 비전문가들 사이의 구분을 없애는데, 이러한 접근 방식은 공동체 벽화운동에서 흔히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