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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우에 라이터

블라우에 라이터 Der Blaue Reiter(독)

→ 청기사파

블라우에 피어

블라우에 피어 Die Blaue Vier(독)

파이닝거Lyonel Feininger(1871~1956), 야블렌스키Alexej von Jawlensky(1864~1941),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1866~1944), 클레Paul Klee(1879~1940)가 모여 구성한 미술가 협회. 야블렌스키의 친구이자 대리인인 샤이어Galka Scheyer가 이 모임을 제안하고 추진하여 성립되었다. 블라우에 라이터*를 연상케하는 블라우에 피어라는 명칭은 샤이어가 지은 것이며, 그룹의 모든 활동도 사실상 전적으로 그녀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24년 3월 31일 네 명의 화가들은 미국에 자신들의 작품을 판매하고 또한 자신의 미술 사상을 해외로 확산시키기 위해서 샤이어에게 대리 권한을 부여하는 계약서를 작성하였다. 같은 해 5월에 샤이어는 그들의 그림을 가지고 미국으로 건너갔으며 1925년에는 오클랜드미술관에 초대를 받아 작품들을 전시했다. 그녀는 미국의 주요 도시를 두루 돌면서 전시회를 조직하고 미술 수집가들을 모아 열띤 토론회와 일련의 강의를 연속적으로 열었다. 일종의 동업자 관계인 네 명의 작가들과는 서신을 통해 사업 뿐만 아니라 미술에 대한 이념을 교환하고 상의하였다. 1946년 사망 전까지 계속되었던 샤이어의 지칠 줄 모르는 활동으로 말미암아 블라우에 피어는 미국에 유럽의 현대미술을 확산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블랙마운틴 칼리지

블랙마운틴 칼리지 Black Mountain College(영)

1933년 미국 북 캐롤라이나에 창설된 미술학교로 실험적인 교육방식과 저명한 작가들로 구성된 교수진으로 명성이 높았다. 행정 업무를 최소화하는 대신에 학교 작업과 공동체 생활의 통합, 교수진과 학생 간의 평등한 관계, 예술 각 분야 간의 교류를 목표로 삼았다. 또한 교육뿐만 아니라 당대 예술계 종사자들의 만남과 정보 교환의 장소를 제공하였다. 나치에 의해 독일에서 추방당한 앨버스Josef Albers(1888~1976)가 1944년까지 미술학과 과장을 맡아 당시 미국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유럽의 전위미술과 바우하우스*의 사상을 전파하였다.
특히 그의 작품 경향은 놀랜드Kenneth Noland(1924~ )와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1925~ ) 같은 제자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그외에도 마더웰Robert Motherwell(1915~1991), 자드킨Ossip Zadkin(1890~1967), 커닝햄Merce Cunningham, 드 쿠닝Willem de Kooning(1904~1997), 클라인Franz Kline(1910~1962),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1909~1994) 등이 블랙마운틴 대학에서 교편을 잡았으며, 특히 케이지John Cage는 모든 분야에 걸쳐 창조적인 역량을 과시하였다. 케이지가 1952년 커닝햄, 라우센버그, 튜더David Tudor와 함께 첫번째 해프닝*을 계획한 것도 이 학교에서였다. 1956년에 폐쇄된 블랙마운틴 칼리지는 미국 현대미술의 발전에 구심점 역할을 담당했다.

블로크

블로크 Blok(폴)

1924년 구축주의*와 절대주의*의 영향 아래 바르샤바에서 형성된 폴란드 최초의 추상 미술가 협회. 그룹의 명칭과 동명의 이론 잡지 《블로크》를 11호까지 발간하였으며, 여기에서 작품의 도판 뿐 아니라 ‘동시대인의 심리 현상을 변형시키는 도구’인 기계들의 사진을 수록할 것을 제안하였다. 블로크의 목적은 데 스틸*이 추구한 목표와 본질적으로 같은 것이었다.
즉 건축, 산업 디자인*, 도시 계획 등을 포함한 미술 활동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비개성화를 주장하고 일반 대중의 미적 기준을 향상시키고자 했던 것이다. 이 협회의 중요한 멤버로는 스트르제민스키Wladyslaw Strzeminski, 스타제브스키Henryk Stazewski, 스체주카Mieczyslaw Szczuka 그리고 조각가 코브로Katarzyna von Kobro 등이 있다. 이중에서 스트르제민스키가 미적인 형태에 있어서 자율성의 중요함을 강조하였다면, 스체주카는 기능적인 건축에 입각하여 형태를 융합하려 하였다.
이 같은 블로크의 두 가지 방향은 1924년에 발표된 <구축주의란 무엇인가?>라는 선언서에서 제시되었다. 블로크는 화가와 조각가는 물론 건축가들에게까지 문호를 개방했으며, 이것은 후에 ‘프라에센스Praesens 협회’로 알려지게 되었다. 마지막이 된 1926년의 세번째 전시회에서는 건축적인 프로젝트가 회화적인 작품을 대신하였다.

블록 주두

블록 주두 block capital,
cushion capital(영)

로마네스크* 건축에서 쓰인 펜던티브* 돔을 거꾸로 세운 것 같은 모양을 한 주두*(柱頭). 이 주두의 측면 하부는 반원형으로 되어 있는데, 반원의 수가 두개 이상 되도록 조형적으로 발전시킨 주두를 ‘조개모양 주두(scalloped capital)’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