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물질화
비물질화 非物質化
non-materialization(영)
형식주의 모더니즘*에 뒤이어 미니멀 아트*의 강력한 물결이 수그러든 뒤 1970년대에는 개념 미술*, 비디오 아트*, 퍼포먼스* 등 비물질의 미술이 주도했다. 20세기 미술의 비물질화 경향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는 물질적 요소를 비물질적인 실체로 대치하는 것이며, 또 하나는 정신성을 지향함으로써 물질을 거부하는 경향이다. 리파드Lucy R. Lippard는 현대미술에서 비물질화 경향이 물질을 에너지와 시간, 움직임으로 대치하는 ‘움직임으로서의 미술’과 물질을 거부하고 이를 관념으로 전도시킨 ‘관념으로서의 미술’의 두 가지 양상으로 나타난다고 지적하였다.
전자의 대표적인 예가 퍼포먼스나 키네틱 아트* 같은 움직이는 미술이라면, 후자의 예는 개념 미술이다. 클랭Yves Klein(1928~1962)은 물질인 마티에르*의 탐구를 추구한 앵포르멜* 미학에 대한 비판으로 비물질화를 주장하였다. 그에 의하면 파랑은 그림물감이 아니라 파랑이라는 비물질이다. 그는 작품 제작에 있어서 유화 물감의 사용을 거부했는데 안료 자체가 회화를 비물질화하는데 부적당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만년에 클랭은 불, 물, 공기와 같은 자연이나 우주의 근원적인 것을 추구했는데 이것 역시 작품을 물질로서 보는 일반적인 회화 관념에서 탈피하여 영원한 비물질적 회화를 지향한 것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