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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

상상 想像 imagination(영) Phantasie(독)

현실에서 획득될 수 있지만, 지금 현재에는 실재하지 않는 인상을 기반으로 하며, 사고를 통해 의식 속에 새로운 직관적 심상(心象)을 떠올리는 작용. 사람들을 현실로부터 분리시키는 몽상(夢想)과 구분되는 건전한 상상은 일반적인 사회적 요구와 결부된 것으로서, 사람들에게 현실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게 해 주고 그것을 변화시켜 나갈 수 있는 능동적인 힘을 준다. 예컨대 과학자는 상상의 도움을 받아 가설(假說)을 만들기도 하고 모델을 고안하기도 한다. 예술가는 예술적으로 의미가 있는 상(象)을 생생하게 그려, 그것들의 실재하는 것에 대한 인식의 능력을 창조하기도 한다. 생활에서도 존재해야 하는 것에 대하여 마음 속으로 만들어 낸 이상(理想) 역시 상상의 산물이며, 이것은 사람들을 계발하는 힘이 된다.
상상은 지각(知覺)과 달라서 외계의 사물을 대상으로 갖지 않으며, 더욱이 명백한 직관성을 갖춘 심상을 의식 중에 생기게 한다는 내발(內發)적인 직관성을 첫번째 특징으로 한다. 처음부터 상상에 의거하여 생기는 심상도 어떤 의미에서는 지각심상의 경험에 의존하며 거기서 소재를 얻는 수가 많으므로 상상은 과거의 지각경험의 재생작용인 기억과 유사한 성격을 갖는다. 또 상상하는 의식 태도와 지각하는 의식 태도는 본래 별개의 것이다. 지각심상은 일단 기억심상으로 바뀐 다음, 비로소 상상심상과 관련을 맺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상에 대한 기억의 의미는 크다.
그러나 지각과 기억이 결국은 현실의 경험에 따르며 이것을 수동적으로 파악 혹은 재생한다면, 상상은 반드시 현실에 구애받지 않는다. 독자적인 세계를 구성하는 능동적 성격을 갖는 상상은 종종 사고(思考)와 비교해서 논의된다. 즉 상상은 직관적 심상의 흐름에서 성립하는 전체적 의식체험이며 일종의 능동적 구성작용을 가진다는 점에서 광의의 사고와 비교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협의의 사고에서는 표상 계열의 논리적, 개념적 연관이 그 본질을 이루며 심상의 직관성이 부수적인 의미를 갖는데 불과하다. 이와 반대로 상상은 심상에 의한 사고로서, 심상의 흐름 그 자체에서 성립한다는 점에서 사고와 분명히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