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적 구상
서술적 구상 敍述的具象
Figuration Narrative(프)
1960년대에 등장한 프랑스 신구상회화*의 다른 명칭. 신구상은 당대의 사회와 역사적 현실을 직설적 발언이 아닌 은유를 통해서 표현하는 서술적 구상과 동의어로서 이는 미술에서 구상회화로의 복귀를 의미한다. 1967년에 열린 신구상회화 전시회인 <일상의 신화들Mythologies quotidiennes>에서 비평가인 가시오-탈라보Gerald Gassiot-Talabot가 신구상회화를 ‘서술적 구상’이라고 규정한데서 비롯되었다. 그는 <일상의 신화들>전 서문에서 이야기를 연속적으로 구상화된 재현으로 보여주는 것이 서술적 구상이라고 정의하면서, 그 특징으로 에피소드에 의한 서술과 일시적인 병치, 연속적인 구성양식 등을 거론하였다. 서술적 구상에서는 정지된 한순간이 아니라, 삶처럼 시간의 연속에 의한 이야기와 내용성이 중시된다.
모노리Jacques Monory, 아이요Gilles Aillaud, 프로망제Gerard Fromanger, 아로요Eduardo Arroyo 등의 신구상회화 작가들은 현대사회가 제공하는 갖가지 형태의 이미지 문화를 파괴하거나 해체, 또는 패러디*함으로써 서구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을 간접적이고 함축적이며 시적으로 그림에 담으려고 했다. 형식보다는 내용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신구상회화, 즉 서술적 구상은 동시대 미국의 팝 아트*로부터 영향을 받았으며, 영화나 만화와도 관련되어 있다. 예를 들어 폴데스Peter Foldes는 화가이자 애니메이션 영화를 제작하기도 했다. 가시오-탈라보는 그림에서 일화성을 표현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고 지적하면서, 문학과 일화성을 부정한 모더니즘*에 의해 잃어버린 서술성을 부활시켰음을 높이 평가하였다.
→ ‘신구상회화’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