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기능

기능 機能 function(영)

건축 및 공예 용어. ‘실행’을 의미하는 라틴어 ‘functio’가 어원으로, 작용, 활동 등의 뜻을 지닌다. 디자인 상으로 기능이 주목받게 된 것은 19세기 중엽부터이며 미국의 조각가인 그리너프Horatio Greenough(1805~1852)가 최초의 인물이다. 그는 생물학자 라마르크Jean-Baptiste Lamarck가 내세운 ‘형태는 기능에 따른다(form follows function: FFF)’라는 명제를 조형의 세계에 도입하였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후에 건축가 설리반Louis Henri Sullivan(1856~1924)에 의해 건축 디자인의 한 원리로 받아들여졌으며, 제1차세계대전 후에는 기능주의*에 의해 극단으로까지 추진되었다.
그러나 기능주의자들에게 기능이란 개념은 너무나 생물학적이었고 곡선을 중요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하나의 기능을 위해 하나의 건축물을’ ‘특정한 포즈에는 특정한 의자를’ 등의 방법으로 주장하다가 마침내 벽에 부딪침으로써 운동으로서는 단명하였다. 그러나 이로 인해 기능의 개념이 무용지물로 된 것은 아니며, 오늘날의 사고방식에 따르면, 의미 또는 표상과 기능이 일단 분리되어 취급된다고 하더라도 양자는 불가분의 일체로서 작품에 실현된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한편 순수 미술의 경우는 자유로운 조형 표현이 주된 목표이므로, 기능은 거의 문제가 되지 않는다.

→ ‘기능주의’ 참조

기능주의

기능주의 機能主義
Functionalism(영)

기능*을 건축이나 디자인의 핵심 또는 지배적 요소로 하는 사고방식. 다시 말하면 건축이나 공예에 있어서 그 용도 및 목적에 적합한 디자인을 취한다면 그 조형의 미는 스스로 갖추어진다는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기능 개념의 모태를 이루는 실용성 또는 합목적성의 개념은 19세기 초반의 고전주의* 건축가 쉰켈Karl Friedrich Schinkel(1781~1841) 등의 사상에서 싹트기 시작하여,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바그너Otto Wagner, 메셀Alfred Messel, 미국의 설리반Louis Henri Sullivan(1856~1924) 등 진보적인 건축가들에 의해 처음으로 적극적인 조형의 요소로서 다루어졌다.
특히 근대 건축의 아버지라고 일컬어지는 오스트리아의 건축가 바그너는 “예술은 필요에 따라서만 지배된다”고 주장하였으며, 미국 건축의 개척자 중 한 사람인 설리반은 “형태(form)는 기능에 따른다”고 하였다. 한편 “집은 살기 위한 기계”라는 유명한 말을 남긴 프랑스의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1887~1965)는 1924년경부터 회화 운동의 하나인 순수주의*의 원리를 건축에 응용하였다. 그는 순수하게 기능적인 목적을 획득하기 위해서 콘크리트, 놋쇠, 유리 등의 재료로 조작하고 또 부착시키는 디자인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제1차세계대전 후 ‘표현이 아니라 기능을’이라는 주제를 디자인의 기본 원리로 삼아 작업을 했던 핀스테를린Hermann Finsterlin, 헤링Loy Hering, 샤로운Hans Scharoun 등의 건축가들은 지나치게 인체나 생물 기관의 모방에 빠진 나머지 유기적 곡선에의 편중 및 극단적인 개성화를 초래하였다. 그리고 이론적으로는 특정한 기능에 대해 유일적인 형태가 결정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기능주의는 조형 미술 분야에서 바우하우스*, 순수 주의*, 구축주의* 등에 여러 형태로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