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화견문지
도화견문지 圖畵見聞誌
중국 북송北宋의 곽약허郭若虛(구어 루어쉬, 11세기 후반경 활동)가 지은 화론서 6권. 장언원張彦遠(즈앙 이앤위앤)의 《역대명화기歷代畵名記》를 이어 당唐 회창 원년(會昌, 814)에서부터 송宋 희녕 7년(熙寧, 1074)까지 생존했던 화가들의 전기와 화론, 회사(繪事)를 서술하였다. 당말(唐末)부터 북송 중기에 걸친 회화사의 기본적인 문헌이다. 제1권에는 화론, 제2, 3, 4권에는 당말에서 오대(五代), 송대(宋代)에 이르는 화가 280여명에 대한 간략한 전기와 평론을 실었다. 제5, 6권은 당, 송간에 일어난 회사의 고사일화로 채워졌다.
곽약허는 인종仁宗(재위 1022~1063), 신종神宗(재위 1067~1085)경의 사람으로 추정되는데, 회화를 좋아하고 회화 이론에 밝았다. 곽약허의 예술사상은 《도화견문지》 1권에 실려 있는 16편의 단문에 집중되어 있다. 이 단문들에는 회화의 규칙과 감상, 대상관찰의 방법, 제재의 선택, 형상의 묘사, 표현 기교, 작가와 모사대상의 관계 등이 서술되어 있다. 이러한 글에는 곽약허의 미학사상이 도처에 반영되어 있다. 그의 대표적인 미학사상은 기운생동(氣韻生動)은 배워서 얻을 수 없는 것이고 문인사대부만이 얻을 수 있는 것이라는 주장으로 요약된다. 이는 인품이 높으면 기운이 높지 않을 수 없고, 기운이 높으면 생동이 이르지 않을 수 없다는 북송시대 문인화*론을 대변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