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브
모티브 motive(영) motif(프)
‘움직이게 하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motivum’에서 유래한 용어로서 일반적으로 예술 창작 혹은 표현의 제작 동기(製作動機), 동인(動因), 원동력(原動力)을 뜻한다. 원래는 창작과정에서 그 활동의 동기를 만들어 주는 사물 또는 예술적 착상에 있어서의 대상적 계기를 의미하지만, 미술에서는 예술가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작품을 창작하게 하는 대상이나 체험, 표현의 의도가 유발되는 테마나 소재를 가리키기도 한다.
또한 작품에 표현된 내용의 중심을 이루는 제재(題材)나 문양을 포함하기도 한다. 추상적인 개념으로부터 작품이 구상되는 일도 있으며, 단순한 물체로부터 나와서 조형적인 세계가 형성되기도 한다. 모티브는 적용되는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해석된다. 건축에서는 그 장식면에 있어서 전체적인 효과, 조각에서는 대상의 자태 및 구성 요소들의 배치, 회화에서는 제재 속에 담겨있는 중심적인 주제, 공예 등 장식미술에서는 무늬*의 기본 단위 등을 각기 모티브라고 부른다. 보통 모티브는 하나의 유형을 이루게 되므로 반복적인 특성을 띠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동일한 모티브가 서로 다른 수많은 소재에서 발견된다든지, 동일한 작가나 작품, 민족, 국가, 문화, 시대에 의해서 반복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