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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남폄북

상남폄북 尙南貶北

남종화*(南宗畵)를 숭상하고 북종화*(北宗畵)를 배척한다는 내용의 중국회화 이론. 상남폄북은 동기창董其昌(똥 치츠앙, 1555~1636), 막시룡莫是龍(모 스롱) 등의 남북종론(南北宗論)에 기초하고 있다. 이들이 제기한 남북종론에서는 역대의 화가들을 문인화가와 직업화가로 나누고 그 작품들을 각기 남종화와 북종화로 나누었다. 나아가 문인화가들이 그린 남종화는 고아하고 미적 가치가 높으며, 직업화가들이 그린 북종화는 천박하고 그 가치가 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문인화*를 위주로 사인기(士人氣) 넘치는 흉중구학*의 화도(畵道)를 추구해야 한다는 논조로 북종화를 폄하했다. 이러한 주장은 ‘상남폄북’이라는 개념으로 귀결되었다.
동기창, 막시룡 등의 상남폄북론은 문인화가와 직업화가의 신분적 차별과 동시에 양자의 화풍이 상이한 점에 근거를 두고 있다. 상남폄북론은 중국의 근대, 현대회화사는 물론 한국의 조선 후기 이후 최근의 회화사에까지도 막강한 영향력을 미쳐왔다. 그러나 현대의 회화연구가인 유검화兪劍華(위 지앤화)는 남북종론이나 상남폄북론이 문인화가였던 동기창, 막시룡 등의 관념적 기호에 의한 단순한 분류에 지나지 않는다고 반박하였다.

→ ‘남종화’ ‘문인화’ ‘북종화’ ‘화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