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널 아트
시그널 아트 Signal Art(영)
공공 신호등과 교통 표식이 갖는 시각적, 심리적 자극 효과를 예술적인 모티브*로 하는 미술 경향. 미국의 시그널 아트는 본래 하드엣지* 회화나 앨버스Josef Albers(1888~1976)의 작품, 몬드리안Piet Mondrian(1872~1944)의 <브로드웨이 부기우기>와 같은 기하학적인 색채 조직망에 뿌리를 두고 있다. 뉴만Barnett Newman(1905~1970)과 라인하트Ad Reinhardt(1913~1967)의 색면이 색채 그 자체의 가치를 추구했던 반면, 켈리Ellsworth Kelly(1923~ ), 영거맨Jack Youngerman, 핼드Al Held(1928~ )의 경우는 색채 구성에서 기하학적인 형성을 중시하고 있다. 이들의 색채 구성은 그 추상적인 형태에도 불구하고 구상적 혹은 기호학적인 연상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연상적인 형식상의 가능성이 각 색채의 표현 가치를 방해하게 된다. 또한 시그널 아트 작품은 색채 형태가 제스처*적인 표현력을 지니기 때문에 하드엣지*의 형태에 모든 요소를 평면 조직으로 구성하고 있다.
핼드와 함께 미국의 추상적 팝 아트* 작가인 크루셰닉Nicolas Krushenick은 시그널에 의한 색채 추상의 대표 작가이다. 크루셰닉의 구축적인 색채 형태는 ‘유기적, 기하학적인 건축 자체’라고 표현되기도 하였다. 이는 입체를 만드는 줄무늬 모양이 장식적으로 겹쳐져 있고, 그 결과 두 가지 색의 교차와 굴절된 윤곽선에 의해 색이 엄격하게 분리되면서 시그널적인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한편 리파드Lucy R. Lippard에 의해 ‘정확한 구성력을 지닌 기술적인 디자이너‘로 주목을 받은 다칸젤로Allan d’Arcangelo(1930~ )는 정교한 윤곽의 추상 형태와 효과적인 색채 대비를 통하여 ‘어지러울 정도의 속력으로 미래를 질주하는 미국의 고속도로와 광고간판, 교통표지판’을 테두리로 둘러 표현하고 있다. 한편 유럽에서의 시그널 아트는 팝 아트, 추상표현주의*의 색채 제스처와 구축주의*의 엄격함 사이를 중개하는 다리로서의 특징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