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시카고파

시카고파 Chicago School(영)

1880~1900년경 시카고를 중심으로 활약한 미국 근대건축의 선구적 건축가들로, 이들의 상업적인 고층건물들은 근대 도시의 변모를 일신시켰다. 시카고파 건축가들은 순수예술의 형식주의*나 재래적 양식주의적인 건축에서 탈피, 합리주의적이고 기능주의적인 미학에 의거하여 철골구조를 채택하고 개구부를 폭넓은 유리창으로 대체하는 등 단순한 벽면의 처리와 구성을 지향했다.
이 파의 창시자인 구조기술자 제니William Le Baron Genny(1832~1907)는 1868년에 출간한 《건축의 이론과 실제》에서 철골조 고층빌딩의 가능성을 설명한 바 있었다. 그의 시카고 홈인슈어런스 빌딩(1884~1885)과 라이터 빌딩(1889), 버넘 사무실이 설계한 리라이언스 빌딩(1894) 등이 대표적이나, 이 파의 가장 유명한 건축가는 설리번Louis Sullivan(1856~1924)이다. 그는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고 하는 기능주의적 사상에 의거, 새로운 구조기술에 호응하는 새로운 표현형태를 추구했다.

시카라

시카라 śikhara(범)

북방 형식의 힌두 사원*에서 비마나* 위의 높은 탑을 시카라라고 한다. 이 탑은 작은 구성 요소들이 수직적으로 반복되어 띠를 이루면서 위로 전개되는 방식으로 구성되며 위로 갈수록 안쪽으로 줄어든다. 탑신 부분을 간디(gandi), 꼭대기 부분을 마스타카(mastaka)라고 한다. 마스타카는 다시 아말라카*(āmalaka)와 칼라샤(kalaśa)로 나뉘어진다. 같은 북방 형식 중에도 간디 부분에 많은 작은 탑들을 조각한 형식과 그렇지 않은 형식이 있다. 남방 형식의 힌두 사원*에서는 탑의 꼭대기 부분만을 시카라라고 한다. 그 모양은 사각형, 육각형, 팔각형이거나 원형의 돔* 지붕, 사각형의 아치* 지붕 등 여러 가지이다. 시카라 위에는 칼라샤와 비슷하게 항아리 모양의 작은 탑인 스투피(stūpi)가 있다.

→ ‘힌두 사원’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