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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밀미술

정밀미술 精密美術
Ars Accuarta(라)

연속적이고 수학적인 질서가 있는 도식의 시각적인 표현으로서 현대미술에 있어서의 구축주의* 문맥의 한 발전 양상. 기하학적 추상*의 선구자였던 몬드리안Piet Mondrian(1872~1944), 말레비치Kasimir Malevich(1878~1935), 모홀리-나기 László Moholy-Nagy(1895~1946), 반 되스부르크Theo van Doesburg(1883~1931), 리씨츠키 El Lissitzky(1890~1941), 앨버스Joseph Albers(1888~1976), 바자렐리Victor Vasarely(1908~ ) 등의 작품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정밀미술은 수학적인 문맥을 시각화하려 시도한다. 특히 독일과 체코의 미술가들은 보다 과학화된 구축주의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바우하우스*, 데 스틸*, 절대주의*의 전통에서부터 그 이념을 모색한다. 기술적으로 발전한 현대의 정밀미술은 빛과 운동, 색채와 공간에 대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관찰을 시각화한다. 또한 특수 도식에 따라 기하학적인 색면과 입체적인 건축적 요소를 조직화, 공식화한다. 이러한 작업들은 절대적인 정밀함을 요구한다. 정밀미술의 대표적인 작가로는 로제Richard Lohse(1902~1988)와 빌Max Bill(1908~1994) 등을 들 수 있다.

정밀주의

정밀주의 精密主義 Precisionism(영)

미국의 구상회화 경향으로 1915년경에 일어나 1920년대를 거쳐 1930년대까지 전개되었으며, 입체주의*와 미래주의*, 오르피슴*에 기원을 두고 있다. 쉴러Charles R. Sheeler(1883~1965), 데무스Charles Demuth(1883~1935), 오키프Georgia O’Keeffe(1887~1986) 등이 정밀주의의 대표적인 작가들이다.
이들은 공식적인 강령을 지닌 하나의 통일된 유파*나 미술운동을 형성하지는 못했지만, 1920년대에 공동으로 작품을 전시하며 연대성을 보였다. 그 특징으로는 말끔하게 제거한 붓질의 흔적, 단순화된 형태, 단조롭고 넓은 색면의 바탕, 형태를 뚜렷하게 정돈하는 윤곽선 등이다. 정밀주의라는 명칭도 이처럼 매끄럽고 정밀한 기법으로부터 비롯되었다. 정밀주의 회화의 고도의 정밀성과 매끈하고 완벽한 기교는 사진*을 연상시킨다.
실제로 쉴러는 직접 사진을 찍었으며, 당대의 유명한 사진작가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1864~1946)의 부인이었던 오키프는 그림을 사진영상 배치와 비교하기도 했다. 이들이 즐겨 그린 주제는 도시나 농촌의 지평선, 뉴욕 맨해턴 풍경, 공장과 굴뚝, 마천루와 교량 건물과 기계 등 대부분 미국의 산업과 건축에서 모티브*를 차용*한 산업적인 풍경이었다. 그리고 곡물창고와 외양간, 빈 벌판, 하늘이 있는 농촌 풍경도 그렸다.
반면에 정밀주의 회화에서는 인물이나 인간적인 흔적의 묘사가 배제되었고, 사회적인 주제의 비판적 언급 또한 없는 차가운 미술로서 관람자와 일정한 거리를 두었다. 단순히 기계적이고 형식적인 양식을 추구하였던 그들의 작품은 어느 정도 추상성을 띠었는데, 그림의 주제도 내용보다는 기하학적 형태의 구성을 위해 사용되었다. 정밀주의 회화는 현대 미국의 추상미술이 발전하는 데 일부 기여하였으며, 특히 미국의 극사실주의*와 팝 아트* 작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