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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가

토가 toga(라)

고대의 로마 시민이 입던 겉옷. 한 폭의 기다란 천으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몸에 걸쳤다. 라틴어로 ‘덮는다’는 뜻인 ‘태고(tego)’에서 유래한 말로, 로마 전성기의 귀족과 자유시민의 상징이었고, 로마 제국의 권위와 국력을 상징하기도 했다.
초기에는 소형으로 남녀공용의 단순한 형태였다. 그러나 기원전 4세기 공화제 시대에 이르러서는 남자 전용의 복장이 되었으며, 이후 그 중요성과 복잡성이 더해져 계급 표상의 구실까지 하였다.

토기

토기 土器 earthenware(영)

유리질화되지 않고 가공이 많은 용기(容器). 섭씨 850도와 1,100도 사이의 온도로 소성되고, 섭씨 1,150도를 넘지 않는다.

토날리테

토날리테 tonalité(프)

단순히 색조라고 번역해도 좋으나 한 작품을 구성하는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가 서로 영향을 주어 하나의 조화*를 이루고 있는가의 여부를 나타내는 상태를 의미한다.

토라나

토라나 torana(범)

불교 스투파*의 사방에 나 있는 문으로, 원래는 나무 또는 대나무로 된 기둥을 양쪽에 세우고 그 위쪽에 긴 나무를 가로 방향으로 연결한 형식이었다. 이것이 산치*나 바르후트*에서 볼 수 있듯이 세 개의 인방을 올린 정교한 형식으로 발달하였다.

→ ‘스투파’ 참조

토로스

토로스 tholos(이)

그리스*, 로마*의 건축 양식. 횡혈식(橫穴式) 석실분(石室墳). 제실(祭室)이 궁륭* 천장으로 되어 있는 원형 건축을 말한다. 특히 그리스의 미케네* 문화 후기에 속한 것이 유명하다. 이런 고분의 원형으로 추측되는 것은, 크레타( →‘에게 미술’ 참조)의 프라타노스나 메사라 지방의 원형 가옥을 모방한 초기 미노아 시대의 군장묘(群葬墓)이다. 미케네 시대 후기의 대표적인 예는 미케네의 <아트레우스의 보고(寶庫)> <클리타임네스트라의 보고> 등이며, 그리스의 원형 신전도 토로스라고 부른다.

토르소

토르소 torso(이)

본래는 이탈리아어로 ‘몸통’이라는 뜻이다. 머리와 팔, 다리 등이 없는 몸통 조각*을 독립된 의미를 지닌 완전한 작품으로 생각하고, 이것을 토르소라 부르게 된 것은 19세기 이후부터였다. 그리스*, 로마*의 유적에서 발굴된 동체(胴體) 조상(彫像)에서 독자적인 미를 인정한 로댕Auguste Rodin(1840~1917) 이후 근대의 조각가는, 인체의 미를 순수화하기 위한 생략으로서 토르소라는 상징적인 표현을 찾아내었다.

토좌파

토좌파 土佐派

→ 도사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