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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르낫소스 산

파르낫소스 산 Parnassus Mt.(이)

그리스 중부 포키스 지방에 있는 해발 2,457m의 산. 시와 음악의 신 아폴론과 뮤즈 및 디오니소스, 님프들의 영지(靈地)로 알려져 있으며, 산의 남쪽 등성에는 아폴론의 신탁(神託)으로 알려진 델포이 성지가 있다. 그림과 시를 지칭하는 말로도 사용된다.

파르바티

파르바티 Pārvatī(범)

시바*의 배우자로서 히말라야 산신의 딸이다. 신들은 타라카Tāraka라는 악마가 자신들을 괴롭히자 시바와 산신의 딸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자식이 타라카를 죽일 것이라는 예언을 받았다.
그러나 시바는 계속 고행과 명상에 몰두하여 후손을 얻을 수 없었다. 파르바티 역시 시바를 따라 심한 고행을 지속했고 이런 파르바티를 사랑하게 된 시바는 파르바티와 결혼을 하게 된다. 두 신 사이에서는 전쟁의 신인 스칸다Skanda가 태어났고 이 신이 타라카를 죽이게 되었다. 미술에서 이 이야기는 파르바티를 표현하는 주된 소재로 등장한다.

파르티아 미술

파르티아 미술 Parthian Art(영)

파르티아는 이란의 아케메네스* 왕조가 멸망한 뒤인 기원전 247년(혹은 239년) 이란에서 등장한 새로운 왕조로 224년 사산* 왕조에 정복당했다. 기원전후 서쪽의 로마와 동쪽의 중국을 연결하는 무역로인 실크로드*가 완비되었는데 그 중간에 위치한 파르티아는 중계 무역을 독점하였다. 중국 문헌에서는 파르티아를 ‘안식국(安息國)’이라고 하였다. 파르티아 미술의 성격은 복합적이다. 그리스* 문화를 애호하여 헬레니즘 미술*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측면도 있지만 그리스와 이란 미술을 절충한 그레코-이란 양식이나 이란 고유의 양식을 보여주는 면도 있다.
파르티아의 주요 도시 유적으로는 크테시폰Ctesiphon, 하트라Hatra, 니사Nisa 등이 알려져 있다. 평면이 직사각형인 헬레니즘의 도시들과는 달리 원형인 파르티아의 도시들은 요새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하트라 신전에서는 파르티아의 특징적인 건물 형식인 둥근 천장의 이완(iwan)을 볼 수 있다.
파르티아의 조각*은 하트라, 아수르Assur, 팔미라Palmyra, 두라-유로포스Dura-Europos 등에서 다수 출토되었다. 아케메네스 왕조처럼 마애부조를 많이 제작했으며 헬레니즘의 영향임을 알 수 있는 조각상들도 상당수 제작되었다. 아케메네스 미술에서는 인물을 측면관으로 표현했지만 파르티아 미술에서는 정면관을 엄수하고 있어 이 점은 그리스 미술의 영향으로 생각된다. 왕의 초상을 각인한 화폐도 제작되었고 무덤에서는 테라코타* 소상(小像)이 다수 출토되었다.
공예품으로는 금으로 된 귀고리, 은제각배(銀製角杯), 유리기(瑠璃器)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