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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티브

프리미티브 primitive(영)

프리미티브라는 용어는 예술에 관한 저술에서 다음의 세 가지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①19세기말에는 진화론자들의 관점에서 문명의 중심지로부터 직접적인 영향권 밖에 있는 민족에게 프리미티브라는 말이 사용됐다. 그래서 아프리카 흑인, 에스키모, 태평양의 섬 주민들과 그들의 미술품이 ‘프리미티브 아트’라고 불렸다. 그러나 그 후 이러한 문화들이 반드시 문화의 형성기나 퇴화기 단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서유럽 문명과는 분명히 다른 사회조직과 기술 체계 안에서 완성된 독특한 문화라고 인식되었다. 따라서 프리미티브 아트 또한 예술적 완성에 도달하기 위한 초보적 단계에 속한다.
②유럽의 미술사가와 미술품 감정가들 사이에서 프리미티브라는 용어는 유럽의 여러 제국 중에서 그림이나 조각의 역사적 발달 과정에서 초기 단계에 속하는 것, 그리고 이 초기의 미술가들이 자연주의적이고 환영주의적인 재현의 분야에서 성숙기의 미술가에 의해 성취된 것을 얻으려고 시도했지만 성공하지는 못했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물론 이것은 오류임이 밝혀졌다). 19세기 중기부터 이 용어는 르네상스* 이전의 서구 미술을 지칭하는 말로 쓰여졌는데, 그 이유는 이 시기가 과학적 원근법*과 해부학의 시대 이전이었기 때문이다. 프리미티브란 용어는 미술사가, 감정가, 큐레이터* 등에 의해 자주 사용되기는 했지만 그것은 가치를 매기는 것도 아니며 완성 단계에 이르지 못한 초보적인 것을 이르는 말도 아니다.
③미술사가들이 전문적 교육을 받지 않고 그 시대의 전통적 또는 전위적 방법과는 다른 방식으로 독특한 소박성을 보여주고 있는 미술가들에게 붙인 명칭이다. 대표적인 예로 루소Henri Rousseau(1577~1640)를 들 수 있으며, 최근에는 모세Olivier Mosset가 있다. 용어가 가진 의미 자체만 볼 때 프리미티브란 정통적 기술이 모자라는 것을 의미하지만 그것만으로도 자연스러운 매력을 전해줄 수 있다는 가정이 따른다.

프리미티비즘

프리미티비즘 Primitivism(영)

1905년과 1920년 사이에 야수주의*와 입체주의*의 영향을 받아 일어난 러시아의 표현주의* 경향의 화가들을 가리킨다. 이 화가들은 러시아의 민속 미술*로부터 강력한 자극을 받아, 주로 러시아의 하층 계급의 생활 장면을 많이 그렸다. 그들은 또한 기술적으로는 고도로 단순한 형식과 강렬한 색채를 즐겨 사용했다. 모스크바의 푸른 장미파* 회원들, 라리오노프Mikhail Larionov(1881~1964), 곤차로바Natalia Sergeevna Goncharova(1881~1962), 부르류크 형제David & Vladimir Burliuk 등은 전형적인 프리미티비즘 작가들이다. 말레비치Kasimir Malevich(1878~1935) 또한 초기 단계에서는 프리미티비즘을 추구한 화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