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피.피.

피.피. P.P.(영)

선사하기 위한 증정쇄. ‘presentation proofs’의 준말.

피그먼트

피그먼트 pigment(영)

→ 안료

피너클

피너클 pinnacle(영)

로마네스크*, 고딕* 건축의 장식용 소탑. 버팀벽이나 각주* 등의 꼭대기에 세운다. 주로 장식적인 성격이 있지만, 랭스 성당에서처럼 구조적 목적을 띠기도 한다. 주로 고딕 건축에 사용되었다.

→ ‘부벽’ 도판 참조

피라미드

피라미드 pyramid(영)

금자탑. 고대 이집트 국왕의 묘. 나일강 하류지방, 특히 카이로 부근 서쪽 사막지대인 멤피스 지방에 널리 산재한다. 커다란 돌을 쌓아 올려 만든 거대한 건조물로서 바닥면은 정방형이며, 각면은 등변 삼각형을 이루고 정점에서 합쳐진다. 대체로 기원전 3000~2900년대에 만들어진 것으로서, 내부에는 국왕의 미라를 안치하는 방(석관실)이 있다. 약 80여개의 피라미드가 현존하는데, 그 중 가장 큰 것은 국왕 쿠푸Khufu의 분묘인 기제Gizeh의 거대한 피라미드로서 높이는 146m이고 바닥면의 한 변이 233m에 이르고 있다.

피마준

피마준 披麻皴

동양화 준법* 중 가장 기본적이며 많이 사용하는 준. ‘마피준(麻皮皴)’이라고도 한다. 마(麻)의 올을 풀어서 늘어놓은 듯이 약간 구불거리는 실 같은 선들을 엮어놓은 모습을 하고 있으며 다소 거친 느낌을 준다. 대체로 흙이 많은 토산(土山)을 묘사할 때 쓰며 남종화*와 관계가 깊다. 오대(五代)의 동원董源(똥 위앤)으로부터 비롯되어 원말(元末)의 황공망黃公望(후앙 꽁왕, 1269~1454)에 의해 거의 완벽하게 정립되었고 명明, 청淸의 남종화가들이 많이 활용하여 남종화의 정도(正道)로까지 칭해졌다.

피에타

피에타 Pietà(이)

이탈리아어로 ‘연민’과 ‘경건한 마음’을 뜻한다. 기독교 미술에 많이 표현되는 주제로 대개 성모 마리아가 죽은 예수를 무릎에 안고 애통해 하는 구도를 띠고 있다. 이러한 구도는 14세기 독일에서부터 그 연원을 찾아 볼 수 있으며, 특히 미켈란젤로Michelangelo(1475~1564), 벨리니Giovanni Bellini(c.1430~1516) 등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위대한 예술가들이 탁월하게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