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 寫實主義
Realism(영) Réalisme(프)
현실을 존중하고 객관적으로 묘사하려는 예술 제작의 태도 또는 방법. 묘사하려는 대상을 양식화, 이상화, 추상화, 왜곡하는 방법과 대립하여 대상의 세부 특징까지 정확히 재현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사실주의의 본래 의미는 단순히 자연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 그대로의 일상 생활을 주제로 삼는 것을 뜻한다. 이에 반해 자연주의*는 단지 외형을 충실히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좁은 의미로는 근대 시민사회의 성립에 따라 신고전주의*나 낭만주의*를 대신하여 1840년대 쿠르베Gustave Courbet(1819~1877), 도미에Honoré Daumier(1808~1879) 등에 의해 일어나 1850년대에 절정에 달한 프랑스의 미술운동을 말한다. 사실주의 미술은 사실주의 문학과 더불어 19세기 중엽에 프랑스 예술의 주류를 형성하였다. 사실주의의 주창자들은 아카데미*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인위성을 거부하고 예술 작품이 대중들에게 감동을 주기 위해서는 동시대 의식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였다. 따라서 역사나 알레고리*, 미적 대상* 등 전통적인 주제를 탈피하고 그때까지 무시당했던 중하층 서민들의 생활상, 평범한 일반 시민들의 모습과 가치관 등 동세대의 삶과 사회의 면모를 재현하는 작업에 진지하게 몰두하였다.
사실주의 미학을 최초로 선언한 화가인 쿠르베는 천사를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천사를 그릴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 자기 자신이 직접 체험한 당대의 모습만을 꾸밈이나 미화하지 않고 정직하게 그리겠다는 예술적 의지를 천명하였다. 그는 1855년 만국박람회에 자신의 작품이 거부당하자 가설천막에다 ‘사실주의, 구스타브 쿠르베’라는 이름을 내걸어 개인 전시회를 열고, 그 서문에서 “자기가 속하는 시대의 풍속, 관념, 현실을 본대로 그린다”고 밝혔다. 쿠르베와 함께 열렬한 민주주의자였던 도미에는 파리의 빈민가와 거리에서 볼 수 있는 빈민층, 악덕 변호사, 부패한 정치가 등을 주제로 프랑스 사회의 부도덕성을 풍자하였다. 한편 19세기 미국에서도 사실주의 미술이 나타났는데, 호머Winslow Homer(1836~1910)나 이킨스Thomas Eakins(1884~1916)는 당시 미국적 삶을 솔직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재현하였다.
추상에 경도되었던 20세기 아방가르드* 미술은 사실주의를 배격하였지만, 대공황기에는 사회적 사실주의* 미술운동이 등장하였고 1950년대 말에 접어들면서 팝 아트*와 신사실주의*가 다시 주목을 받았다. 심리적인 상황에 의거하여 가정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묘사한 피슬Eric Fischl의 작품같은 경우는 사실주의를 동시대적인 경험을 조명하고 논평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여긴 19세기 사실주의의 관점을 연상시킨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쳐 나타난 극사실주의*는 기계적 복제*의 응용이나 세부의 클로즈 업 등을 이용하여 대상을 실물과 착각을 일으킬만큼 완벽하게 재현함으로써 현대의 복제 문화를 반영하였다. 이밖에 사실주의를 표방하는 운동으로는 20세기 구소련에서 마르크스주의 미학*의 창도 아래 전개된 사회주의 사실주의*가 있으나, 실제로는 엄격한 의미에서 사실주의와는 거의 관계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사회주의 사실주의는 용감하고 강인한 노동자와 기술자의 모범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대개 대상을 자연주의적으로 이상화하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