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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아트

비디오 아트 Video Art(영)

비디오 즉 텔레비전을 매체로 하는 현대 미술의 한 경향. 비디오 아트는 1965년 당시 플럭서스* 미술가였던 백남준白南準이 소니의 최신 휴대용 비디오 카메라를 사용하여 최초의 비디오 작품을 제작하여 그로부터 몇 시간 뒤에 뉴욕의 그리니치빌리지에 있는 카페 아 고고Café à Go Go에서 상영함으로써 시작되었고, 1960년대 이후 국제적으로 확대되면서 수많은 작가들이 비디오 아티스트로서 활동하고 있다.
비디오는 양식이 아니라 매체이며, 따라서 비디오 아트는 대략 다음과 같은 두 개의 분야로 나뉘어진다. 비디오 테이프 작품과 설치비디오가 그것이다. 설치 비디오는 비디오 장비, 주로 TV 수상기를 이용한 설치물로서 그 본질상 조각의 성격이 강하다. 백남준처럼 비디오 모니터와 화면을 재료로 이용한 작품이며, 일반적으로 여러 대에서 수십, 수백대의 TV 수상기를 이용하여 작품을 꾸미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설치된 수상기에 다큐멘터리 이미지나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실험적 이미지를 녹화하여 재생할 경우, 비디오 테이프와 설치 비디오의 혼합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설치 비디오는 비디오를 새로운 매체로 파악하는 측면이 약하며 오히려 비디오 테이프 작업이 비디오 아트의 가능성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험할 수 있는 분야이다. 비디오 테이프 작품이란 비디오 테이프의 내용을 만드는 것에 더 주목하는 것으로서 다큐멘터리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와 실험적인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로 나뉜다. 그러나 막상 이러한 비디오 테이프들에는 형태와 색의 변화, 율동 등 기계적 아름다움이나 작가 개인의 미묘한 심리 상태에 집중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어서 현대 미술을 더욱 난해하게 만들었다는 평을 받기도 했다. 최근에는 비디오 테이프 작업을 중심으로 하되 그것을 설치 형식으로 제시하는 형태를 자주 볼 수 있다.
비디오 아트는 미술이 대중 문화의 위세에 눌리자 그 반격이자 대안으로 주목하기 시작한 분야이다. 영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작과 상영이 편리하며 영화와 같이 대자본에 종속될 염려가 없다는 점, 그리고 특히 대중매체에서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이미지들을 담아 내기에 적절한 도구라는 점에서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비디오 아트는 상업 TV의 전반적인 기술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업 TV의 기본적 원칙들의 상당 부분을 의도적으로 거부하고 있다.
비디오 미술가들은 커뮤니케이션과 대중 미학, 전자기술의 잠재성과 그 진보성에 대한 인식이라는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면서 동시에 현대 사회의 대중에게 가장 친밀한 매체인 비디오를 선택한 것이다. 시청자에 대해 TV가 갖는 직접성과 단순성, 강한 영향력 등은 비디오 아트가 하나의 예술 형식으로서 대중적이며 효과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신케 한다.

→ ‘비디오 조각’ 참조

비디오 조각

비디오 조각 video sculpture(영)

TV 수상기를 재료로 하여 영상 및 음향과 함께 사용한 조형 작품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조각에 비디오 카메라와 모니터를 부착하거나 이러한 장치들과 함께 놓여 있다. 그러므로 비디오 장비를 제거하면 하나의 조각 작품으로도 보여진다. 비디오 아트*에서 비디오 조각과 설치 비디오는 두 요소가 흔히 혼합되어서 나타나기 때문에 그 구분이 쉽지 않다.
비디오 조각의 경우 비디오 장비를 제거해도 조각의 형태가 남아 있지만, 설치 비디오는 TV 수상기를 제거하면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 비디오 조각은 전통적인 조각과는 달리 강한 견인력을 가진다는 장점이 있다. 모니터가 장착되었으므로 시간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화면에 주목한 관람객들이 모니터 안으로 흡인되기 때문이다.
즉 관객은 일반 조각처럼 그냥 보고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비디오 앞으로 이끌려 가도록 유도되어지는 것이다. 1970년 백남준은 자신이 개발한 신시사이저를 이용하여 최초의 비디오 조각을 제작하였으며, 그의 아내이자 비디오 미술가인 구보타 시게코가 뒤샹Marcel Duchamp(1887~1968)에 대한 경의의 표현으로 바쳤던 <뒤샹피아나> 연작에 비디오 조각이라는 명칭이 부여되었다.

→ ‘비디오 아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