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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인화

문인화 文人畵

전문적인 직업화가가 아닌 시인이나 학자 등 사대부 문인이 여기(餘技)로 그리는 그림의 총칭. 처음 ‘문인의 그림(文人之畵)’이라는 말을 쓴 사람은 명대(明代) 말기의 동기창董其昌(똥 치츠앙, 1555~1636)인데, 그 계보는 왕유王維(우앙 웨이, 699~759)로부터 시작하여 동원董源(똥 위앤), 거연巨然(쥐 르안), 이성李成(리 츠엉), 범관范寬(환 쿠안), 이공린李公麟(리 꽁린, 1040~1106), 미불米芾(미 후, 1051~1107), 원사대가*(元四大家), 문징명文徵明(원 즈엉밍, 1470~1559), 심주沈周(선 저우, 1427~1509)로 이어진다. 그러나 이들 역시 직업화가의 화풍을 따라 그리기도 했으므로 신분상의 구분을 하나의 일관된 기준으로 삼기는 어렵다. 따라서 근래에는 사군자*(四君子) 같은 사대부들의 교양으로 여겨지던 화제나, 사의*(寫意)에 중점을 둔 간일하고 격이 높은 화풍을 지닌 그림을 가리키기도 한다.
시서화일체 사상(詩書畵一體思想)과 정신세계의 표출을 중시한 문인화 이론은 소식蘇軾(쑤 스, 1036~1101)을 중심으로 고취되었으며 명대 중기 이후 직업화가를 압도하여 화단을 독점하였다. 또한 직업화가의 양식을 북종화*(北宗畵)라 부르고, 그들 자신의 화풍을 남종화*(南宗畵)라 칭하였다. 그런데 동기창이 말하는 ‘문인의 그림’ 계보에 속하는 화가는 남종화의 화가들과 큰 차이가 없다. 여기에서 문인화와 남종화의 혼동이 생겨나고, 문인화는 남종화와 같은 의미의 용어로 여겨졌다. 남종문인화라고 하여 구분없이 사용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구분을 하자면 남종화는 주로 산수화*에 국한하여 사용하는데 비하여 문인화는 산수화는 물론 사군자, 화조화* 등 모든 화과(畵科)에 사용된다.

물질회화

물질회화 物質繪畵 materiabild(독)

모래, 자갈, 직물, 스펀지, 나무 등의 발견된 오브제*를 사용하여 구성되며 과거의 타블로* 회화의 틀을 뛰어넘는 회화를 일컫는 용어. 따라서 네오 다다*의 양상과 관련을 가지며 특히 컴바인 페인팅*과 깊은 관계를 갖는다.

뮤즈

뮤즈 muse(영)

그리스 신화에서 여러 가지 학예를 관장하는 아홉 명의 여신. 제우스 신의 딸들이며 음악과 시의 신인 아폴론을 수행했다. 고대 그리스의 예술가들은 예술 작품에 신의 영원한 지혜가 감추어져 있다고 믿었으며 예술적인 영감을 얻기 위해서 음악, 미술, 문학 등을 주관하는 여신인 뮤즈에게 호소하곤 하였다. 아홉 명의 뮤즈의 이름과 직능 및 각자 특징적으로 지니고 있는 지물을 차례로 적으면 다음과 같다. 클레이오(역사, 서권), 에우테르페(서정시, 피리), 탈레리아(희극, 가면), 멜포메네(비극, 가면과 포도잎관), 테르픽소라(무용, 하프), 에라토(연애시, 하프), 포리힘니아(찬가), 우라니아(천문학, 지팡이와 천구의), 칼리오페(서사시, 서판과 펜).

뮤튤

뮤튤 mutule(영)

→ ‘도리아 양식’ 참조

므아레

므아레 moiré(프)

그래픽 디자인*의 표현기법. 기하학적으로 정연하게 배열한 선(線), 점(點), 동심원(同心圓) 등의 무늬를 겹치면 생기는 줄무늬 또는 얼룩무늬 모양.

미 美 beauty(영)

좁은 의미로는 보통 미(아름다운 것, 고운 것)를 말하나, 넓은 의미로는 미적(美的)의 동의어로서 다른 여러 미적 범주도 포함하여 미적 현상의 모든 영역을 통하는 특수한 정신적 가치 내용을 말한다. 이런 의미에서의 미는 경험적 사실에서는 매우 다양한 차이를 나타낸다. 그 고유의 특질이 가장 뚜렷하게 완전히 실현되는 것은 좁은 의미의 미에서이며, 이런 뜻에서 이를 순수미라고도 하므로 가치 내용으로서의 성질에 관해서는 어느 쪽의 미도 궁극적으로는 합치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미의 가치는 대상에 속하는 일정한 성상(性狀)이나 관계에 의존함과 동시에 우리들 자신의 의식 태도 또는 활동에 의존할 뿐만 아니라 반드시 주체와 객체와의 긴밀한 교호(交互)관계에서 성립하는 것이므로 그 본질에서는 미학상 여러 가지 해석이 시도되고 있다.
미의 주된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완결성-현실의 존재 관련에서 격리되어 그것 자신만으로 정리되어 소우주라고도 할 구조가 있을 것. 그러므로 사소한 변화에 따라서도 삽시간에 흐트러질 것 같은 ‘나약함’을 특징으로 할 것. ②조화성-직관과 감정, 법칙과 자유와 같은 서로 대립하는 계기가 동시에 긴밀히 융합 협조하고 있을 것. ③구상성(具象性) 또는 직관성-어떠한 내용도 감성적 현상에서 나타나며 직접 체험의 충실 위에서 얻어질 것. ④정관성(靜觀性)-우리들의 실생활의 욕망이나 이해의 이념을 초월하여 순수하게 대상 그 자체의 현상에 몰두하는 것. ⑤창조성-자아의 중심에서 일어나는 창조적 형성의 활동에 의해 항상 새로운 개성적 형상이 산출되는 것. ⑥쾌감성-가끔 불쾌한 분자를 섞으면서도 전체로서는 항상 쾌감을 기조로 하는 것. 그러나 미는 단순한 관능적인 쾌감과는 달리 인격성의 심층에 투철한 정도의 ‘깊이’가 있어야 함이 전제된다.
한편 미학*에서는 미의 소재에 따라 자연의 현실적인 사물에서 발견되는 자연미와 예술적 산물에 귀속되는 예술미를 구별하고 또 형식미와 내용미를 나누어 다루는 경우도 있다.

미국 장면회화

미국 장면회화 美國場面繪畵
American Scene Painting(영)

1920년대 중반에 시작되어서 1930년대까지 미국적인 삶의 정경과 풍경을 자연주의*적으로 묘사한 일련의 화가들의 작품을 지칭한다. 조직화된 운동은 아니었으며, 오히려 제1, 2차세계대전 사이에 유행한 아방가르드*와 추상 양식으로부터 벗어나려고 시도한 미국 미술가들의 전반적인 경향 중 하나이다. 당시 미국 미술계를 독점하고 있던 모더니즘*에 대한 저항에서 출발하였고, 제1차세계대전에 뒤따른 미국의 고립주의적 경향을 배경으로 사회적 내용이 담긴 사실주의*를 지향하였다. 20세기초 와이어트Andrew Wyeth(1917~ )나 기타 작가들에 의해 시도되었던 현대 미국생활에 대한 사실적 묘사를 부활하고자 하는 의도를 지니고 있었던 국수주의적인 미술운동이었다고 볼 수 있다. 미국 장면회화 작가들은 도시보다는 시골이나 조그만 읍을 주제로 선택하였으며, 이러한 주제는 앤더슨Sherwood Anderson과 루이스Sinclair Lewis의 문학작품의 내용과 상통하는 면을 지니고 있었다.
대표적인 미국 장면화가로는 버치필드Charles E. Burchfield(1893~1967)와 호퍼Edward Hopper(1882~1967)를 들 수 있다. 이들은 미국 생활의 황량함과 고독감을 묘사하는데 있어서 사실주의적인 양식을 채택함으로써 그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었다. 한편 미국의 중서부 촌락에 중심을 두고 보다 국수주의적인 입장에서 극단적인 경향을 취했던 벤턴Thomas Hart Benton(1889~1974), 우드Grant Wood(1892~1941), 커리John Steuart Curry(1897~1946) 등 지방주의*(Regionalism) 작가들도 이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미국추상화가협회

미국추상화가협회 美國抽象畵家協會
American Abstract Artists, AAA(영)

1936년 뉴욕에서 창립된 미국의 추상 화가와 조각가들의 단체. 추상화가 경시되었던 당시의 미국 회화 조류에 대해 자신들의 추상미술*을 적극적으로 보급하고 추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결성된 전위 작가들의 모임이다. 초대 회장은 그린Balcomb Greene(1904~1990)이었으며, 창립회원에는 앨버스Josef Albers(1888~1976), 라인하트Ad Reinhardt(1913~1967), 볼로토스키Ilya Bolotowsky(1907~1981), 드 쿠닝Willem de Kooning(1904~1997), 폴록Jackson Pollock(1912~1956), 스미스David Smith(1906~1965) 등이 포함되어 있다. 1937년 이래 매년 전시회를 열었으며, 그 밖에도 관련 서적의 발간, 강연회 등을 개최하여 추상미술의 보급에 정력을 쏟았다. 1940년에는 근대미술관(MoMA) 앞에서 미국 미술을 전시하라고 주장하며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1940년대 이후 추상미술이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으면서 협회 자체의 활동은 다소 줄어들었으나, 1950년대에는 가입회원이 200명을 넘어서면서 왕성한 움직임을 전개하였다.

미국형 회화

미국형 회화 美國型繪畵
American Type Painting(영)

1955년 《파르티잔 리뷰Partisan Review》에 발표된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1909~1994)의 논문 제목. 여기에서 그린버그가 미국형 회화라고 지칭한 것은 추상표현주의*, 액션 페인팅*, 색면 회화*(Color Field painting) 등 제2차세계대전 후 뉴욕에서 주목받은 일련의 예술가들의 작업을 말한다. 호프만Hans Hofmann(1880~1966), 마더웰Robert Motherwell(1915~1991), 폴록Jackson Pollock(1912~1956), 스틸Clyfford Still(1904~1980), 뉴만Barnett Newman(1905~1970), 로스코Mark Rothko(1903~1970) 등 대부분의 모더니스트 화가들이 이러한 경향에 동조했다. 그린버그는 전통적으로 유럽 회화에 열등의식을 느껴온 미국 회화가 미국형 회화를 계기로 최초로 독자적인 발언을 하고 국제적으로 영향력을 확보하기 시작했다고 평가하였다.

→ ‘모더니스트 회화’ 참조

미나렛

미나렛 minaret(영) manara(아)

이슬람 신전에 부설된 높은 뾰족탑으로, 아랍어로 ‘등대’라는 뜻. 무아딘(muaddin)이라는 기도 시보원(祈禱時報員)이 하루에 다섯번씩 이 탑에 올라가 외침으로써 회교 신자들에게 예배 시간을 알려주었다. 지금은 사람이 아닌 기계인 기도시보계(祈禱時報係, muezzin)가 미나렛 위에 돌출된 발코니에 설치되어 있다. 예언자 마호메트가 살았던 당시에는 이슬람 사원 근처에서 가장 높은 지붕에 올라가 기도시간을 알렸다. 멀리서도 눈에 쉽게 띄는 미나렛은 이슬람교의 표지물로서 회교 사원에 부속되어 있는데, 한 사원에는 1~6개의 미나렛이 있다. 북아프리카에서 가장 오래된 미나렛은 튀니지 알카이라완에 있는 것으로, 724~727년에 만들어졌으며 커다란 직사각형 모양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미나렛의 형태와 구성은 매우 다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