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 감정
미적 감정 美的感情
aesthetic feeling(영) sentiment esthétique(프)
미학*상의 용어. 예술 체험에 수반되는 감정으로, 작품의 내용, 형식 또는 대상, 인격 등이 받아들이는 자의 내부에서 환기되는 갖가지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상티망(sentiment)’이라고 하는 것은 이 상태의 감정을 가리킨다. 미의식*에 있어서의 감정을 말하는 용어로서, 심리학적 미학에서는 감각, 지각, 표상, 연상, 의지 등과 함께 미적 태도에서 의식의 한 요소를 이루는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철학적 미학에서는 미적 가치체험 자체의 중심적 작용이 되며 혹은 미적 직관*에 대립하여 미적 체험*의 근본적 구조 계기를 이루게 된다. 직관이 대상을 일정한 거리에서 관조하는 작용인 데 비하여, 감정은 자아가 내면으로부터 촉발되는 마음의 운동이다. 더구나 미의식에 있어서는 이 지적 객관적 작용과 정적(情的) 주관적 작용과는 서로 떨어질 수 없는 관계를 갖고 긴밀하게 융합하며 혼연일체의 전체를 형성한다. 미적 감정이 비(非)미적 감정에 대립되는 특색으로서 미의식은 정관적이면서 창조적이며, 통일, 질서를 갖지 않으면서 자유로운 능동성을 갖는데 비해, 고요하고 명랑한 동시에 강렬, 왕성한 것, 게다가 이 강함이 내면화되어 ‘깊이’의 방향으로 발전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또 미적 감정은 종종 불쾌의 요소를 가지면서도 전체적으로는 쾌감이 주조를 이룬다.
미적 감정은 여러 각도에서 약간의 요소로 나뉜다. 우선 미적 대상*의 소재, 형식*, 내용*에 각각 대응하는 감관감정(Sinnesgefühl), 형식감정(Formgefühl), 내용감정(Inhaltgefühl) 등으로 구별되며, 내용감정은 또한 감정이입에 의해 대상에 속하는 것으로서 체험되는 ‘대상적 감정(gegenständliches Gefühl)’과 대상에 대한 주관의 반응에 의해 생기는 ‘인격적 감정(persönliches Gefühl)’으로 나누어진다. 후자는 또 작중의 인물에 대한 동정이나 반감 같은 직접적 반작용으로서의 ‘관여감정’과, 주관이 때로는 양양되고 동요되며, 때로는 억압되는 경우의 ‘상태감정’으로 나뉜다. 그러나 이들 여러 가지 미적 감정은 일정한 기본 정조를 가지고 진동하는 총체 감정으로서의 기분 속에 용해되어 이것에 의해 각각의 특색을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