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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영화

절대영화 絶對映畵 Absoluter Film(독)

추상영화라고도 한다.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1866~1944), 몬드리안Piet Mondrian(1872~1944) 등 추상회화의 직접적인 영향에 의해 1920년대 독일에서 일어난 영화의 한 경향. 당시 프랑스의 순수영화*와 함께 영화에 있어서의 전위 운동의 하나이다.
이것은 종래 영화의 재현적 기능을 부정하고 각본, 배우, 세트 등을 포기하여 추상적 형태와 빛에 의한 율동적 움직임에 의해 보는 이로 하여금 직접적인 감각을 통한 감동을 주려고 했다. 에겔링Viking Eggeling, 리히터Hans Richter(1888~1976)에 의해 주로 연구되고 제작되었다. 에겔링의 <대각선 교향악>, 리히터의 <리듬 1924>와 <1925년>, <경주(競走) 교향악> 그리고 <인플레이션> 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다.
모홀리 나기Lászlo1 Moholy-Nagy(1895~1946)도 이 기간에 절대영화를 연구하고, 1942년 <라이트 디스플레이, 흑색, 백색, 회색>을 발표하였다. 절대 영화는 그 후 토키 기술과 결합, 2, 3편의 단편이 발표되었으나 실험적 흥미에 그치고 크게 발전하지는 못했는데, 그 후 기록영화, 일부의 극영화에까지 응용되어 새로운 영화 시각(視覺)의 분야로 개척되었다. 그 대표적 작가로는 루트만Walter Ruttman이 있으며, <베를린-대도회 교향악>은 가장 유명한 작품이다.

절대주의

절대주의 絶對主義 Suprematisme(프)

지상주의(至上主義)라고도 번역한다. 러시아의 화가 말레비치Kasimir Malevich(1878~1935)에 의해 시작된 기하학적 추상주의의 한 흐름. 원래는 입체주의*의 미학에서 파생한 것이다. 말레비치는 1913년 가을에 <태양에 대한 승리>라는 미래파적인 오페라의 조형적인 연출(장식과 의상들) 작업을 하는 동안에 구상 작업을 포기한다.
그러나 이러한 비약적인 진전은 거의 무의식적으로 일어나게 되며, 회화를 모방적 집착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 2년간의 힘든 작업을 필요로 한다. 1915년 6월 말레비치는 회화의 단면으로 나타낸 하얀 바탕의 작품 위에 하나의 검은 사각형을 그린다. 기하학적인 단순한 형상을 표현하는 것과는 달리 이 사각형은 자율적인 실재를 가지고 있으며 역동적인 무게와 함께 율동감을 지니고 있다.
그의 첫번째 시리즈 작품들은 이차원적 색채의 형상을 지닌 구상들로 순수한 색감들의 절대성을 강조한다. 이것들은 수많은 면들의 율동감을 보여준다. 회화 외의 대상 세계와의 관계를 거부하면서 말레비치는 이 미술을 ‘비객관적’이라 명명하며, 절대주의라는 순수한 색감들의 절대성에 대한 시스템 정의를 내린다.
또한 같은 해에 시인 마야코프스키Vladimir Vladimilovich Mayakovsky 등의 협력을 얻어 기초된 ‘절대주의 선언’이 발표, 절대주의에 대한 이론적 기초가 이루어졌다. 그 선언의 첫머리에서 “절대주의에 의해, 나는 예술에 있어서 순수한 감상이 절대라는 것을 주장한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 말에 나타난 바와 같이 그것은 추상주의라 해도 단순히 현실적 감각 세계를 거부한 것이 아닌, 순수한 감성의 극점으로서의 추상, 즉 주관주의적 추상이었다는 점에 특징이 있다. 역사적으로는 몬드리안Piet Mondrian(1872~1944)의 신조형주의*보다 훨씬 앞서 기하학적 추상의 한 국면을 전개한 것으로서 의미가 깊다.

절대준

절대준 折帶皴

산수화*의 암산이나 둔치를 표현하는 준법*. 모필의 끝부분을 뉘어서 먹을 적게 묻힌 상태에서 수평의 필선을 옆으로 그은 다음 직각으로 꺾어주는 수법으로 그린다. 예찬倪讚(니 짠, 1301~1374)에 의해 많이 사용되었다.

절대회화

절대회화 絶對繪畵
ultimate painting(영)

미국 작가 애드 라인하트Ad Reinhardt(1913~1967)는 자신이 1960~1967년에 제작한 회화가 ‘절대 추상 회화(ultimate abstract painting)’라고 주장했다.
이 그림들은 거의 같은 크기의 정방형의 조합으로 구성되었는데, 그 캔버스는 150×150cm의 9개의 정방형으로 나뉘어졌고 회색이나 검정색이 살짝 칠해져 있었다. 그는 추상회화의 가능성은 한정되어 있다고 믿었고 자신의 후기 작품은 더 앞으로 나아가기 어려운, 이젤 회화의 궁극적인 지점에 도달했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