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절대주의

절대주의 絶對主義 Suprematisme(프)

지상주의(至上主義)라고도 번역한다. 러시아의 화가 말레비치Kasimir Malevich(1878~1935)에 의해 시작된 기하학적 추상주의의 한 흐름. 원래는 입체주의*의 미학에서 파생한 것이다. 말레비치는 1913년 가을에 <태양에 대한 승리>라는 미래파적인 오페라의 조형적인 연출(장식과 의상들) 작업을 하는 동안에 구상 작업을 포기한다.
그러나 이러한 비약적인 진전은 거의 무의식적으로 일어나게 되며, 회화를 모방적 집착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 2년간의 힘든 작업을 필요로 한다. 1915년 6월 말레비치는 회화의 단면으로 나타낸 하얀 바탕의 작품 위에 하나의 검은 사각형을 그린다. 기하학적인 단순한 형상을 표현하는 것과는 달리 이 사각형은 자율적인 실재를 가지고 있으며 역동적인 무게와 함께 율동감을 지니고 있다.
그의 첫번째 시리즈 작품들은 이차원적 색채의 형상을 지닌 구상들로 순수한 색감들의 절대성을 강조한다. 이것들은 수많은 면들의 율동감을 보여준다. 회화 외의 대상 세계와의 관계를 거부하면서 말레비치는 이 미술을 ‘비객관적’이라 명명하며, 절대주의라는 순수한 색감들의 절대성에 대한 시스템 정의를 내린다.
또한 같은 해에 시인 마야코프스키Vladimir Vladimilovich Mayakovsky 등의 협력을 얻어 기초된 ‘절대주의 선언’이 발표, 절대주의에 대한 이론적 기초가 이루어졌다. 그 선언의 첫머리에서 “절대주의에 의해, 나는 예술에 있어서 순수한 감상이 절대라는 것을 주장한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 말에 나타난 바와 같이 그것은 추상주의라 해도 단순히 현실적 감각 세계를 거부한 것이 아닌, 순수한 감성의 극점으로서의 추상, 즉 주관주의적 추상이었다는 점에 특징이 있다. 역사적으로는 몬드리안Piet Mondrian(1872~1944)의 신조형주의*보다 훨씬 앞서 기하학적 추상의 한 국면을 전개한 것으로서 의미가 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