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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영화

절대영화 絶對映畵 Absoluter Film(독)

추상영화라고도 한다.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1866~1944), 몬드리안Piet Mondrian(1872~1944) 등 추상회화의 직접적인 영향에 의해 1920년대 독일에서 일어난 영화의 한 경향. 당시 프랑스의 순수영화*와 함께 영화에 있어서의 전위 운동의 하나이다.
이것은 종래 영화의 재현적 기능을 부정하고 각본, 배우, 세트 등을 포기하여 추상적 형태와 빛에 의한 율동적 움직임에 의해 보는 이로 하여금 직접적인 감각을 통한 감동을 주려고 했다. 에겔링Viking Eggeling, 리히터Hans Richter(1888~1976)에 의해 주로 연구되고 제작되었다. 에겔링의 <대각선 교향악>, 리히터의 <리듬 1924>와 <1925년>, <경주(競走) 교향악> 그리고 <인플레이션> 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다.
모홀리 나기Lászlo1 Moholy-Nagy(1895~1946)도 이 기간에 절대영화를 연구하고, 1942년 <라이트 디스플레이, 흑색, 백색, 회색>을 발표하였다. 절대 영화는 그 후 토키 기술과 결합, 2, 3편의 단편이 발표되었으나 실험적 흥미에 그치고 크게 발전하지는 못했는데, 그 후 기록영화, 일부의 극영화에까지 응용되어 새로운 영화 시각(視覺)의 분야로 개척되었다. 그 대표적 작가로는 루트만Walter Ruttman이 있으며, <베를린-대도회 교향악>은 가장 유명한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