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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명상하도

청명상하도 淸明上河圖

중국 풍속화*의 한 화제(畵題). 청명절(淸明節, 춘분을 지나 15일 후인 4월 5, 6일경 되는 날로 교외에서 노닐고 성묘를 하는 명절)에 흥청거리는 도성의 인파를 화권형식(畵卷形式)으로 그린 것이다. 북송北宋의 장택단張擇端(즈앙 치뚜안)이 <청명상하도>(1120년경, 북경 고궁박물원)를 그린 것에서 비롯된 화제이다.
장택단의 <청명상하도>는 수도 변경汴京을 흐르는 변하汴河를 사이에 두고 교외 시내(川) 배 다리 성문 시가 등이 순서대로 보이고, 술집 상점 노점 상인 우마차 및 군중 등이 배치되는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원근법*을 이용하여 사진처럼 정확하고 사실적인 풍경을 재현해냈다. 중국 풍속화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되는 이 그림은 송대(宋代)의 인물풍정과 사회적 번영을 사실주의*적 화풍으로 그려내고 있다.
당시 및 후세에도 많은 영향을 미쳐 원元 명明 청淸을 거쳐 수많은 모본(摹本)이 성행하였다. 특히 명, 청대에 제작된 것이 많은데, 이 작품들은 소주蘇州 부근의 불특정한 풍경으로 변화되어, 점포를 늘어놓는 방식 잡기(雜伎) 황성내의 용주탈표(龍舟奪標) 등 세부적인 도안의 모양이 정해져 있다. 명의 조절趙浙이 그린 작품(岡山美術館), 구영仇英(처우 잉)의 작품(東京 大倉集古館), 청의 심원沈元의 작품(대북 고궁박물원), 화원합작본(대북 고궁박물원)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