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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감

상감 象嵌 inlay(영)

공예품의 표면에 다른 재료를 감입(嵌入)해서 문양을 나타내는 장식법. 원래 금속공예의 은입사(銀入絲) 기법이 발전한 것으로, 나무, 도자, 유리 등에도 사용된다. 상감재로서는 그 외에 돌, 조개껍질, 뼈, 뿔 등이 있다. 메소포타미아의 초기왕조와 고대 이집트*에서부터 널리 사용되어 왔던 오래된 기법으로, 중국에서는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부터 시작되었다. 한국에서는 12세기 전반에 청자*에 상감기법을 최초로 응용하여 상감청자*를 만들어냈다. 상감기법의 종류로는 상감재를 실처럼 끼워넣은 선상감(線象嵌), 평면으로 끼워넣는 평상감(平象嵌), 상감재를 튀어나오게 끼워넣는 고육상감(高肉象嵌), 끊어넣는 절상감(切象嵌) 등이 있다.

상감청자

상감청자 象嵌靑磁

고려시대에 상감*기법을 독창적으로 도자에 응용하여 장식한 청자*. 성형한 그릇이 반건조 상태일 때 문양을 조각칼로 음각하고 그 부분에 백토니(白土泥), 자토니(豕土泥)를 붓으로 발라, 마른 후 기벽에 덧묻은 이토를 깎아내면 음각한 부분에만 이토가 남아 문양이 표현된다. 여기에 청자유를 입혀 구우면 백니는 백색으로, 자토는 흑색으로 발색되어 문양은 투명한 청자유를 통해서 아름답게 비친다.
고려 의종 13년(1159)때 죽은 문공유묘文公裕墓에서 출토된 〈청자상감보상당초문대접靑磁象嵌寶相唐草文鉢〉은 완숙한 상감기술을 보여주고 있어, 12세기 전반기부터 제작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13세기 중엽까지 전성기를 누렸으며 조선시대 분청사기*에도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