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제 아트
오브제 아트 object art(영)
‘오브제 아트’ 또는 ‘오브제 조각’이라는 용어는 미래파 화가, 다다이스트, 초현실주의자들이 회화나 구조물을 표현하기 위해 1945년 이전에 사용하였다. 때때로 전후에도 이러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였는데, 본질적으로 앗상블라주*의 대용물이다. 1965년 비평가 주프레이Alain Jouffrey는 작품에 일상적인 물체를 결합하거나, 그러한 물체의 모양을 띠게 만드는 일단의 화가들을 이 용어로 불렀다. 이러한 작품에 관심을 두었던 화가들로 레칼카티Antonio Recalcati, 레이노드Jean Pierre Raynaud, 쿠도Tetsumi Kudo, 반 호이동크Paul van Hoeydonk 등이 있다. 1970년에는 미국을 순회하는 공예 물체들의 전시회 책자가 《오브제 유에스에이objet USA》라는 표제로 나왔었다.
1960년대 중반 ‘오브제 아트’라는 용어는 미니멀 아트*의 대응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용례는 저드Donald Judd가 신조어로 만든 ‘구체적 물체’라는 표현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론적인 면에서는 미니멀리즘이 예술의 본질은 그것이 만들어진 재료에 있다고 주장하면서 형이상학적 범주의 예술을 실제 생활의 상태로 축소시키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자포자기의 시도는 ‘정신적 대상’을 예술로 주장한 개념미술*의 출현으로 혼란에 빠지게 되었다. 그래서 즉각적으로 ‘포스트 오브제 아트’ ‘반(反)오브제 아트’ ‘오브제 아트의 탈물질성’에 대한 논의가 일었다. 이같은 논쟁은 철학적으로 오래 계속되어 온 주체와 객체, 정신과 육체, 관념론과 유물론, 형이상학적인 것과 형이하학적인 것과 같은 이율배반에서 비롯된 것이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