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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그램

모노그램 monogram(영)

이름의 머리글자를 짜맞추어 도안화한 것. 원래는 하나의 문자로 이루어진 문양이었으나, 이후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문자들이 서로 모여 만들어진 문양이나 표지를 말한다. 성명의 머리글자 두 개로 이루어지는 짝맞춤 글자로서 문자 이외의 형태를 결합하거나 다른 도안과 결합된 것도 있다. 보통 서명* 대신에 작품에 기재하거나 혹은 편지지나 인장 등에 쓰이는데, 뒤러Albrecht Dürer(1471~1528)의 A와 D의 짝짓기가 모노그램에 해당되는 예이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동전들 중 다수에서 지배자나 도시를 상징하는 모노그램이 발견된다.
그러나 모노그램이 보편화한 것은 기독교가 공인되고 난 후의 일이며, 그 도안은 십자가 도형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다. 가장 신성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뜻하는 그리스 문자를 결합한 것으로서, 15세기 중엽에 시에나의 성 베르나르두스가 창안했다고 알려져 있다. 이 모노그램은 원이나 화관 속에 그려지거나 혹은 제단*, 문장, 동전, 무덤, 방패, 천장 따위에 새겨져서 그리스도의 지고한 승리를 찬미하는 상징으로 사용되었다.
한편 중세에는 교회, 예술 그리고 상업상의 필요에 의해서 제작된 문양들이 번성하였다. 초창기의 인쇄업자들은 모노그램이나 문양을 자주 사용하였는데, 이는 주로 출판된 서적들에 대한 보증을 뜻하는 것이었다. 화가나 조각가, 도예가들도 유사한 방식으로 문양을 사용했다. 중세의 상인들은 문장(紋章) 표지 대신에 소유자의 이름 첫 글자와 사적인 문양으로 이루어진 모노그램을 상표처럼 쓰곤 하였다. 모노그램은 이렇게 상업적인 수단으로 사용된 경우라도 재앙이나 자연재해로 자신들의 상품을 보호해주는 기독교 교도의 표식으로서 거의 십자가를 포함하였다.

모노크롬

모노크롬 monochrome(영)

다색화(polychrome)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단일한 색조를 명도*와 채도*에만 변화를 주어 그린 단색화. 색채뿐만 아니라 내용*, 주제, 선, 형태를 거부한 모노크롬은 구성의 질서를 추구하는 전통적 미술 개념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어 전체주의적(wholistic) 관점에 기반을 두고 있다. 모노크롬의 기원은 20세기초 절대주의* 화가인 말레비치Kasimir Malevich(1878~1935)의 <흰 바탕 위의 검은 사각형>과 러시아 구축주의* 작가인 로드첸코Alexandre Rodchenko(1891~1956)의 <검정 위의 검정>을 들 수 있다. 1945년 이래 만조니Piero Manzoni(1933~1963), 폰타나Lucio Fontana(1899~1968), 클랭Yves Klein(1928~1962), 라인하트Ad Reinhardt(1913~1967), 맨골드Robert Mangold(1937~ ), 라이만Robert Ryman 등의 작가들이 단색회화 작업을 전개하였다.
특히 1946년 최초의 단색 실험을 시도한 클랭은 1957년 일명 ‘인터내셔널 클랭 블루IKB, International Klein Blue’라고 불리는 그의 고유한 청색 모노크롬을 고안하였다. 그는 청색이 가장 비물질적이고 절대와 무한을 표상하는 색이라고 생각했으며 이를 통해 비물질적인 실체를 추구하고자 했다. 클랭은 청색 이외에도 금색(monogolds)과 장미색(monopinks)의 모노크롬을 말년에 제작하였다. 청색이 정신성을 의미한다면, 금색은 절대, 분홍색은 삶을 상징한다. 이처럼 자신만의 고유한 모노크롬 색상을 창조하였던 클랭은 더 나아가서 그것으로 특허까지 받았다. 한가지 색상으로 이루어진 모노크롬은 특히 1960~1970년대에 이르러 하나의 주요한 추상회화 양식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 배경으로는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1909~1994)가 말하는 모더니스트 회화*의 매체 순수성과 환원주의* 미학, 평면성의 대두, 미니멀 아트* 등을 꼽을 수 있다. 색면회화*에 있어서 색에 대한 사고의 판단 정지를 추구했던 비색주의 경향들은 그 예라 할 수 있다.

모노톤

모노톤 monotone(영)

단색조(單色調). 모노크롬*과 같은 뜻. 원래는 음악 용어로서 단조음(單調音), 즉 억양이 없는 똑같은 톤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 ‘모노크롬‘ 참조

모노파

모노파 物派

1960년대 말부터 1970년대에 걸쳐 일본에 나타난 미술 경향. 모노는 일본어로 ‘물(物)’, 즉 물건, 물체라는 뜻이다. 물체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된 모노파는 나무, 돌, 점토, 철판, 종이 등의 소재에 거의 손을 대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상태를 직접 제시하였다. 그럼으로써 사물에 근본적인 존재성을 부여하고 더 나아가 사물과 사물, 사물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강조하였다.
대부분의 모노파 작가들은 원래 일본의 전통적인 회화 작업에서 출발하였으나, 결과적으로는 서양의 신사실주의*나 아르테 포베라*에 이르는 작업들과 유사한 측면이 적지 않았다. 1968년 세키네 노부오關根神夫가 고베神戶의 수마리큐 공원의 땅을 파내고 그 옆에 거기서 나온 흙으로 원기둥을 설치한 <위상(位相), 대지(大地)>는 모노파의 출발점이 되었으며, 이후 많은 작가들이 이를 모방하였다. 한편 모노파에 최초로 이론적인 토대를 마련한 작가는 한국의 이우환李禹煥이다. 그는 하이데거Martin Heidegger의 존재론을 참고하여 세키네 등 모노파 작가들의 작업을 ‘그대로의 세계와의 관계’라고 적극적으로 호평하였다.
작품을 보는 사람이 그 공간 속에서 사물과의 관계를 자각케 한다는 점에서 모노파는 현상학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즉 실체를 통한 지각의 방법을 중시하는 것이다. 이렇게 모노파는 주지주의(主知主義)에서 벗어나, 존재하는 것과의 직접적인 만남에 의미를 부여하였으며, 특히 서양 근대 비판을 전면에 내세우며 동양적 사고와 연결시킨 이우환의 사상은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의 젊은 작가들에게도 자극제가 되었다. 서구 미니멀 아트*의 아류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있으나, 모노파는 전후 일본 미술의 가장 중요한 경향 중 하나였으며 1980년대에는 그 영향을 받은 후기모노파까지 등장하였다.

모뉴먼트

모뉴먼트 monument(영)

기념적인 목적을 위해 제작된 일종의 공공 조형물 일반을 총칭하는 용어. 넓은 의미로는 역사적, 문화적으로 의의가 있는 건축물이나 구조물, 대규모 조각, 기념비 등을 모두 포함한다. 살아있는 자들이 과거의 것을 입증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유적으로서 일반적으로는 개인의 업적을 기리거나 어떤 장소에 관련된 역사적, 종교적 사건을 서술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제작된다. 한편 모뉴멘털(monumental)은 기념물로서 예술 작품의 양식을 지닌 것이라는 비평적 용어로 사용되기도 하였으며, 예술 작품과 관련해서는 위엄, 고귀함, 영속성 등을 연상시키는 특징 그리고 때로는 거대한 기념비적 규모와 크기를 거론할 때 쓰이기도 한다.
기념비적 목적을 지닌 건축물로는 판테온, 개선문*, 오벨리스크*, 전쟁 추모물, 무덤 등을 들 수 있다. 과거의 많은 기념 조각들은 종교적이고 제례적인 모티브와 기억을 영속시키고자 하는 목적을 접합시켰다. 그리스 시대에는 체육인, 기마장군, 통치자, 철학자 등 많은 기념비적 유형이 형성되어 로마제국을 비롯한 서양의 기념 조각에 오랫동안 영향을 미쳤다. 특히 19세기와 20세기초에 들어서는 조각보다는 공공 기념물이 많이 세워졌다. 전통적으로 과거의 기념물은 기억될 만한 사건이나 일화를 특정한 장소와의 관련 아래 서술적인 재현을 통해 영속화하였다. 그러나 현대의 기념물은 구체적인 형상보다 추상적 어휘를 선호하고 있으며, 주위 환경과의 관계 또한 상징적이 아니라 물리적으로만 연결된 공공 조형물의 성격이 부각되고 있다.

모더니스트 회화

모더니스트 회화 Modernist Painting(영)

1960년대 형식주의* 미술 비평가로서 영향력을 크게 떨쳤던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1909~1994)에 의해 발전된 회화* 개념. 그린버그는 18세기 철학자 칸트Immanuel Kant로부터 시작된 자기비판(self-criticism)적 경향의 심화 혹은 극대화(極大化)가 모더니즘*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모더니즘의 본질은 원리 그 자체를 비판하기 위해 원리의 특징적인 방법들을 사용하는 데 있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19세기말, 특히 마네Édouard Manet(1832~1883) 이후의 미술은 매체 자체의 특수한 효과와 문제에 몰두하는 모더니스트 미술로 발전해왔다고 한다. 그린버그는 각 예술들이 다른 예술 매체로부터 차용한 모든 효과들을 제거하고 매체의 고유한 본성에 집중함으로써 순수해질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특히 평면성의 추구야말로 모더니스트 회화가 지향해야 할 목표였다. 모더니스트 회화는 회화의 매체를 구성하는 한계, 예를 들어 평면, 캔버스의 형태, 물감 등을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추구한다. 그 중에서도 평면과 그 이차원성은 회화가 다른 어떤 예술과도 공유할 수 없는 유일한 조건이므로 모더니스트 회화는 원칙적으로 조각과 같은 삼차원의 환영과 눈속임 기법*, 지각 가능한 삼차원적 물체가 담겨질 수 있는 공간의 재현을 거부한다. 그린버그는 모더니스트 회화가 엄격하게 시각적인 이차원의 조형 요소로만 환원되어야 할 것을 요구하였으며, 이러한 그의 모더니즘 이론은 당시 미국의 추상표현주의*에 근간을 제공하였다.

→ ‘모더니즘’ 참조

모더니즘

모더니즘 Modernism(영)

일반적으로 ‘근대성(modernity)’과 관련된 미술 전반을 지칭하는 용어. 라틴어 ‘modernus’에서 유래하였다. 르네상스 이후에 생겨난 개념으로 사상과 예술에 두루 걸쳐 나타나는 인간의 독특한 시대 의식 또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사상적인 의미에서의 모더니즘은 르네상스 이후에 근대인이 갖게 된 삶의 보편적인 감각을 뜻한다. 그리고 시대 의식이라는 점에서 모더니즘은 시간의 흐름 특히 자신이 살고 있는 당대에 대한 독특한 태도를 가리킨다.
따라서 현재와 오늘의 모습에 충실하려는 인간의 이성적 노력을 촉구하는 태도로 볼 수도 있다. 한편 예술 사조로서의 모더니즘을 말할 때는 ‘미학적 근대주의’ 혹은 ‘근대주의’로 이해된다. 문학에서는 19세기의 데카당스*, 상징주의*와 아방가르드*, 음악에서는 쇤베르크Arnold Schoenberg의 현대 음악, 미술에서는 인상주의* 이후 현대 미술의 주류가 이에 해당된다. 19세기 이후 대부분의 현대 미술은 모더니즘의 경향을 띠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미술사에서 모던이라는 표현을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시기는 대략 1860~1970년대이며, 이 기간에 태동한 20세기 아방가르드*의 제 미술 양식과 이념은 모더니즘 혹은 모던 아트로 여겨진다.
모더니스트들은 오늘의 새로움 자체를 절대적인 것으로 삼는 경향이 있으며, 모더니즘에는 무조건 새로운 것을 지향하는 부정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있기도 하다. 이처럼 오늘의 새로움을 강조하다 보면 이전의 예술 전통에 대한 의도적인 파괴가 새로운 예술적 창조를 대신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과거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감수성이나 스타일, 방식, 기법, 형식을 강조하게 되는 것이다. 주제의 측면에서는 신의 죽음, 허무주의, 미적 찰나주의, 중심의 상실, 감수성의 분열 등이 자주 부각된다. 한편 ‘예술을 위한 예술’을 기치로 내건 모더니즘 미술은 개별 예술의 자율성에 주목하면서 각 예술 간에 경계를 설정해왔다. 1960년대에 미국의 평론가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1909~1994)는 모더니즘이 형식주의* 미학으로 정착되는 데 기여하였다. 그린버그는 모더니즘이란 산업화 이래로 민주화된 문화 아래에서의 미학적 수준의 저하와 위협으로부터 그 질을 지키려는 계속되는 노력이라고 정의하였다. 결국 모더니즘이란 어떤 운동이나 프로그램이 아니라, 하나의 궁극적인 미학적 가치를 향한 일종의 지향성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팝 아트* 등 일군의 예술가들은 20세기 이후 지속되어 온 아방가르드를 총칭하는 모더니즘의 일부를 비난하는 한편, 모더니즘의 현학화와 귀족주의를 배격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이후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태동으로 이어졌다.

→ ‘근대 미술’ ‘모더니스트 회화’ 참조

모던 아트

모던 아트 Modern Art(영)

→ 근대 미술

모델

모델 model(영)

화가나 조각가가 모방이나 재현*의 대상으로 삼는 인체나 사물, 즉 원형(原型). 모델을 사용하는 목적은 인체의 구조나 동작의 정확한 파악에 있기 때문에 초기의 모델은 나체인 경우가 많았다. 고대 그리스의 예술가들은 경기장에서 운동하는 나체의 젊은이들을 모델로 삼았다. 그러나 기독교적이고 관념적이었던 중세 미술에서는 옷을 입은 모델조차도 제작에 이용되지 않았다. 하지만 르네상스 시대에는 완성작의 사실성(寫實性) 때문에 모델이 다시 사용되었으며, 복제된 고대 조각의 사생 소묘를 거쳐 실제 모델의 사생으로 넘어가는 미술 교육 과정도 이때 정착되었다.
한편 16세기 이탈리아에 아카데미*가 설립되면서 직업 모델이 등장하였다. 이때까지 여성상을 위한 습작에서도 남성 모델을 사용하는 등 모델은 남성의 전유물이었다. 여기에는 남성의 근육이 여성에 비해 더 완전하다는 이념적 배경이 자리잡고 있다. 미술학교에 나체의 여성 모델이 도입된 것은 19세기 후반의 일이다. 모델의 사생은 전통적으로 완성작을 위한 습작이 목적이었지만, 19세기 이후에는 인물화*로서 사생 그 자체를 목적으로 그리게 되었다. 한편 조각에서 모델은 점토 따위로 미리 만들어 낸 원형을 말하는데, 이것이 석고의 형태로 만들어지고 다시 대리석이나 청동 따위의 최종적인 재료에 의하여 완성된다. 또한 모델은 건축이나 비행기, 자동차 등의 모형을 지칭하기도 한다. 건축에서는 설계 도면으로는 추측할 수 없는 실제상의 효과를 판정하기 위해 각종 보조 재료로 만든 규모가 작은 모형을 뜻한다.

모델링

모델링 modelling(영)

→ 소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