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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전주의

신고전주의 新古典主義
Néo-Classicisme(프)

로코코*와 후기 바로크*에 반발하고 고전 고대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함께 18세기말부터 19세기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 나타난 예술 양식. 고대적인 모티브를 많이 사용하고 고고학적 정확성을 중시하며 합리주의적 미학에 바탕을 둔다.
신고전주의 예술은 형식의 정연한 통일과 조화, 표현의 명확성, 형식*과 내용*의 균형을 중요하게 여기며, 특히 미술에서는 엄격하고 균형잡힌 구도*와 명확한 윤곽, 입체적인 형태의 완성 등이 우선시된다. 고대에 대한 관심은 18세기 중반에 이루어진 폼페이와 헤라클레네움, 파에스툼 등의 고대건축의 발굴과 동방 여행에 의한 그리스 문화의 재발견 등이 계기가 되었으며, 프랑스 혁명 전후 고대에 대한 동경이 사회 전반을 풍미하였다.
학자들은 저술을 통해 고대의 유물과 예술품들을 소개하였으며, 카일루스Comte Claude-Philippe Caylus(1692~1765)의 <고대 이집트, 에트루리아, 그리스, 로마, 갈리아 지방의 유적 목록집>(1752~1767)이나 피라네시Giovanni Battista Piranesi(1720~1778)의 <로마의 위대성>(1751), <로마의 유적>(1756), <로마인의 사치와 건축에 관하여>(1761)는 그 중 대표적인 것이다. 독일의 예술사학자 빈켈만Johann Joachim Winckelmann(1717~1768)은 그의 저작 <그리스 회화와 조각에 있어서의 모방에 관한 연구Gedanken über Nachahmung der Griechischen Werke>(1755), <고대미술사Geschichte der Kunst des Alterthums>(1764) 등을 통해 이 양식의 미학적 근거를 완성했다.
화가 멩스Anton Raffael Mengs(1728~1779)는 로마에 자신의 스튜디오를 만들어 이 새로운 이념을 전파하는 국제적인 사교장으로 사용하였다. 그는 중도적인 입장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명성이 라파엘로Raffaello Sanzio(1483~1520), 코레지오Correggio(1490~1534), 티치아노Tiziano(1485~1576) 등 대가들의 수법을 사용하고, 조용한 단순성과 고귀한 위풍이 적절히 표현된 고대의 모범들 – 아폴로 벨베데레, 라오콘* 등 – 의 제반 요소들의 기초에 이른바 그랜드 매너*를 추구한 덕분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실제 그의 <파르나수스>(1761)나 동료 해밀턴Gavin Hamilton(1723~1798), 비엥Joseph-Marie Vien 등의 작품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무미건조하고 인공적인 양식들이 나타났다. 멩스와 마찬가지로 빈켈만도 현대 예술은 고대의 조각*이 이상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바와 자연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도 동시에 고대 예술에서 발견되는 도덕적 품성을 특히 강조하였다.
프랑스에서의 신고전주의 운동은 로코코 양식의 번잡스러움에 대한 일종의 반발, 루이 14세 시기의 그랜드 매너에 대한 향수, 푸생Nicolas Poussin(1594~1665)의 고전주의*에 대한 회귀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면서 강한 도덕적 합의도 함께 이루어졌다. 또한 사회의 제반 혁명적 변화나 시민사회의 삶 속에 ‘고대 로마적’ 덕성을 세워보고자 하는 욕구 등이 이 운동과 관련되어 있다.
대표적인 화가로는 대혁명 당시 철저한 공화주의자로 나중에 나폴레옹의 총애를 받았던 자크 루이 다비드Jacques-Louis David(1748~1825)가 있으며, 그의 작품 <호라티우스가의 맹세> <소크라테스의 죽음> <브루투스와 그의 죽은 아들> 등은 신고전주의 정신을 잘 드러내보이고 있다. 다비드의 성과는 앵그르Jean-Auguste Dominique Ingres(1780~1867)에게 계승되어 프랑스 회화의 한 흐름을 형성하게 된다.
신고전주의는 건축에서도 충분히 발현되었는데, 영국의 아담 형제François Gaspard & Lambert Sigisbert & Nicolas Sébastien Adam, 독일의 랑그한스Carl Gotthard Langhans(1732~1808), 프랑스의 샬그랭Jean-François Chalgrin, 브로냐르Alexandre Théodor Brongniart, 르두Claude Nicolas Ledoux(1736~1806) 등이 대표적이며, 조각가로는 이탈리아의 카노바Antonio Canova(1757~1822)와 토발트센Bertel Thorwaldsen 등이 활발히 활동했다.
신고전주의 운동은 미국으로도 건너갔으며, 조각가 파워스Hiram Powers(1805~1873), 그리너프Horatio Greenough(1805~1852), 화가 반델린John Vanderlyn 등이 등장했다. 신고전주의는 고대의 모범들을 신중하고 의식적으로 모방한다는 점에서 그전에 간헐적으로 일어났던 고전부흥 운동과는 사뭇 다르다. 그것은 19세기에 일어난 ‘신그리스Neo-Greek’ 운동과도 다른데, 왜냐하면 그리스 정신을 얘기하는 여타의 저작들이 사실은 거의 모두 후기 헬레니즘과 로마의 복제품들로부터 기인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