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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표현주의

신표현주의 新表現主義
Neo-Expressionism(영)

‘신표현주의’라는 용어가 어떠한 경위로 처음 사용되었는지에 관한 기록은 없지만, 이미 1982년에는 새로 등장한 독일 미술과 이탈리아 미술을 설명하는 용어로 널리 통용되고 있었다. 그러나 대중 매체가 지어낸 다른 많은 미술 운동의 명칭이 그러하듯이 대부분의 미술가들은 자신들의 작품이 신표현주의로 분류되는 데에 거부감을 나타냈다. 신표현주의는 미술사에 등장했던 모더니즘*과 개념미술*에 반발하여 나타난 미술이다.
신표현주의 미술가들은 자신들이 교육받아 온 토양인 개념미술 형식에서 등을 돌린 후 이젤에 그림을 그리고, 주형을 뜨거나, 손으로 깎아 조각*을 만드는 전통적인 미술 제작 방식을 선택했다. 신표현주의는 모더니즘과 모더니즘 이전의 미술에서 영감을 찾은 반면 미니멀리즘*의 절제와 개념미술의 냉정함을 버렸다. 그리고 알레고리*나 제스처*적인 물감처리와 같이 이전에 금기시되던 수단을 통해 격렬한 감정을 표현했다. 신표현주의는 널리 확산되었고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넘어가는 과도기를 대표하며 또 세대교체를 상징한다.
신표현주의 미술의 형식이나 내용을 일반화하여 설명하기는 힘들다. 신표현주의의 이미지는 신문의 헤드라인과 초현실주의*의 꿈에서부터 고대 신화와 삼류 소설의 표지에 이르기까지 그 원천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독일 미술가들은 자국의 문화가 철저히 부정되어 버린 제2차세계대전 이후를 주제로 하기 위해서 20세기초의 표현주의* 기법을 답습했다. 슈나벨Julian Schnabel(1951~ )같은 미국 미술가들은 역사적 이미지를 절충하여 사용함으로써 매우 개인적이면서 암시성이 풍부한 작품을 창조했다.
그밖의 미술가들은 동시대 사건을 다루면서 날카로운 사회 비평을 가한 작품을 내놓았다. 전통적이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식과 격렬하고 감정적인 내용의 작품으로 회귀한 신표현주의는 1980년대의 미술 시장이 폭발적인 호황을 누리는데 일조했고, 국제 미술계에서 누려왔던 미국 미술의 우위에 종지부를 찍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