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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연사

동연사 同硏社

1923년 이상범李象範(1897~1972), 변관식卞寬植, 노수현盧壽鉉(1899~1978), 이용우李用雨(1902~1952)가 중심이 되어 만들어진 미술가 단체. 전통적인 관념산수의 틀에 매여있던 당시 동양화단에서 새로운 길을 찾기 위하여 ‘신구화도(新舊畵道)’ 연구와 전시회 개최를 취지로 내세웠다. 근대적 사회 변화에 따른 세계관, 회화관이 변모한데다 서양화와 일본화로부터의 영향, 그리고 구습을 벗어날 것에 대한 당시의 요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1923년 실재하는 경치를 단일시점으로 원근법*을 적용하고 철저한 사생으로 근경(近景)을 확대하는 등 새로운 화법의 작품들이 나타났다. 이 작품들은 서화협회전*에 출품되어 커다란 호응을 얻었다. 그러나 지속적인 단체활동을 전개하지 못하고 1924년 해체되었으며 이후 각 구성원들은 개인적으로 그 취지를 실현하고자 노력하였다. 해체 후인 1924년 이상범, 노수현 2인전에서는 100여점을 전시하여 성황을 이루었다. 새로운 조형적 실험을 주로 하였던 이용우의 화풍은 이질적이지만 동연사의 화풍에 따른 새로운 실경산수*(實景山水) 전통의 확립을 주도했다. 이들은 일본화의 영향을 받아 선염법*(渲染法)으로 분위기를 묘사하여 필선이 유약화된 화풍을 구사한 면도 있다. 이러한 면은 한국근대화단이 극복해야 할 과제로 남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