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실크로드

실크로드 Silk Road(영)

‘비단길’이라는 뜻으로 중앙아시아*를 경유하는 고대의 동서 교통로를 지칭한다. 이 교역로를 통해 중국의 주요 수출품인 비단이 운반되었다고 한데서 연유한 명칭이다. 독일의 지리학자인 리히트호펜Richthofen(1833~1905)이 서투르케스탄과 중국의 비단 무역을 중계하던 중앙아시아의 교통로를 가리켜 ‘자이덴슈트라센Seidenstraβen’, 즉 ‘실크로드’라고 처음으로 명명했다(1877). 그 이후부터 실크로드는 중국에서 중앙아시아의 여러 나라로 이르는 교역로를 말하는데, 1910년 독일의 동양학자인 헤르만Herrmann은 이 길에 중앙아시아의 서쪽 지역인 시리아까지 포함시켰다.
실크로드는 중앙아시아의 사막에 흩어져 있는 오아시스 도시들을 연결시킨 캐러반 루트(隊商路)이다. 이 길들은 여러 갈래의 간선(幹線)이 있어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실크로드의 동쪽 끝인 중국의 장안長安에서 하서회랑(河西回廊)을 따라 들어가면 돈황*에 이른다. 돈황 이서 지역을 보통 중국에서는 서역이라고 부른다. 서역은 파미르 고원을 경계로 하여 그 동쪽 지역인 동투르케스탄을 말한다.
중국에서 파미르 고원에 이르는 길은 여러 가지가 있다. 동투르케스탄의 중앙에 놓인 타림 분지의 북쪽에는 천산天山산맥이, 남쪽에는 곤륜崑崙산맥이 있는데 천산산맥의 북쪽 기슭의 길은 ‘천산북로(北路)’, 남쪽 기슭의 길은 ‘천산남로(南路)’ 혹은 ‘북도(北道)’라고 부르며, 곤륜산맥의 북쪽 기슭은 ‘남도(南道)’라고 한다. 북도와 남도는 누란樓蘭에서 갈라지는데 북도의 중요 도시로는 투르판, 카라샤르, 쿠차, 악수, 툼슉, 카슈가르가 있으며 남도의 중요 도시로는 체르첸, 니야, 단단•위릭, 호탄을 들 수 있다.
파미르 고원의 서쪽 지역인 서투르케스탄의 교역로 또한 여러 갈래의 길이 있다. 파미르 고원에서 북상(北上)하면 페르가나 분지로 들어가게 되어 소그디아의 타슈켄트, 사마르칸트, 부하라, 메르브에까지 이른다. 파미르 고원에서 남하하면 인도의 간다라* 지역으로 연결되고 그대로 서진(西進)하면 아프가니스탄*의 주요 도시인 쿤두즈, 발흐, 헤라트로 이어진다. 아프가니스탄의 메르브와 헤라트에서 다시 서진하면 이란 고원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동서무역은 오아시스 도시들을 연결하는 이 교역로뿐만 아니라 북쪽의 스텝 지대를 관통하는 스텝로(초원의 길)와 남쪽의 해로(海路)를 통해서도 이루어졌으므로 넓은 의미의 실크로드는 이 3개의 교역로를 모두 지칭하기도 한다.

→ ‘중앙아시아미술’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