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팔라-세나시대 미술

팔라-세나시대 미술 Pāla-Sena Period Art(영)

팔라 왕조와 세나 왕조는 750년부터 1200년까지 인도 동부의 비하르Bihar와 벵골Bengal 지역을 지배했다. 북인도에서 불교는 백훈족의 침입 이후 7세기 무렵에는 거의 쇠퇴하였으나 이 지역에서만 불교가 중요한 세력으로 남아 있었다.
따라서 팔라-세나 왕조의 후원 아래 불교 미술*이 성행했다. 팔라 시대의 불교는 대승불교의 마지막 단계라고 할 수 있는 밀교(탄트리즘)였다. 밀교는 힌두교적인 요소들을 많이 받아들여 기존의 불교와는 성격이 달라졌다. ‘금강승(金剛乘, Vajrayana)’이라고 부르는 이 불교는 관련된 미술 형식과 함께 8~9세기에 티베트*와 네팔로 전해졌다.
이 시대 불교 미술의 중심지는 유명한 불교 대학이 있던 비하르의 날란다Nalanda이다. 방형(方形)의 승원(僧院, 비하라*)들이 서로 붙어 있는데 각각의 승원들은 중앙에 뜰이 있고 사면에 방들이 설치된 동일한 구조이다. 스투파*는 굽타 시대*의 건축 형식을 유지하고 있으며 스투파에서 볼 수 있는 부조*된 스투코* 소상(小像)들은 굽타 시대 사르나트*의 조각*을 복제한 양식*이다. 벵골 동부(현 방글라데시)의 파하르푸르Pāhārpur에 있는 대탑은 이 시대 불교 건조물 중에서 규모가 가장 크다.
팔라-세나 시대의 조각은 단단한 흑색 돌로 된 상들이 많은데 이 조각상들은 모두 정교하게 세부를 표현하고 있다. 또한 날란다 등지에서는 많은 청동상들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청동상들은 아시아 각지로 수출되어 네팔과 티베트, 카슈미르*의 금속 조각 제작에 영향을 주었다. 회화로는 7~8cm 길이의 종려나무 잎 위에 화려한 채색을 사용하여 그린 불교 경전 삽화가 있다. 팔라의 불교회화 양식은 네팔과 티베트에 전해져 그곳의 독특한 회화 양식 형성에 기여하였다.
데칸 지방에서 발흥한 세나 왕조는 팔라 왕조를 계승하여 11세기 후반부터 벵골 지역을 통치하였다. 11~12세기에 벵골 지역에서는 힌두교, 특히 비슈누*신을 섬기는 종파가 성행하여 힌두교 미술*도 발달하였다. 세나 왕조는 12세기말 이슬람교도의 침입을 받아 멸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