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리 쇼
아모리 쇼 Armory Show(영)
1913년 뉴욕에서 개최된 미국 최초의 국제 현대 미술전. 서유럽에서 일어난 새로운 미술 운동을 신대륙에 보급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인상주의 화가들과 앵그르Jean Auguste Dominique Ingres(1780~1867), 들라크루아Eugène Delacroix(1798~1863), 모로Gustave Moreau(1826~1898), 쿠르베Gustave Courbet(1819~1877) 등을 위해 전시홀 하나가 마련되었고, 르동Odilon Redon(1840~1916), 퓌뷔 드 샤반느Pierre Puvis de Chavannes(1824~1898)의 작품들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으나, 마티스Henri Matisse(1869~1954), 피카소Pablo Picasso(1881~1973), 브라크Georges Braque(1892~1963), 레제Fernand Léger(1881~1955), 드랭André Derain(1880~1954), 블라맹크Maurice de Vlamink(1876~1958),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1866~1944), 뒤샹Marcel Duchamp(1887~1968), 브랑쿠시Constantin Brancusi(1876~1957) 등 당시 파리 화단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미술가들의 작품이 소개되었다.
그 밖에 미국의 슬론Jone Sloan(1871~1951), 글래큰스William Glackens(1870~1938)를 비롯한 몇몇 대가와 신예 작가들도 참여하였다. 출품작 수는 1,600여 점에 이르렀으며, 특히 뒤샹의 <계단을 내려오는 나부Nu descendant l’escalier>와 같은 전위적인 성격의 작품들로 인해 일반 대중들에게 커다란 스캔들을 일으키기도 했다. ‘아모리 쇼’라는 명칭은 이 전람회가 뉴욕의 제67기병대의 무기고를 전시회장으로 삼은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그 후 시카고의 미술 연구소나 보스턴에서 개최되었을 때도 이 명칭이 그대로 사용되었다.
이 전람회가 비록 대중의 매도와 공격을 받았지만 미국의 젊은 세대 화가들에게는 큰 충격과 영향을 주었다. 특히 데이비스Stuart Davis(1894~1946), 벤턴Thomas Hart Benton(1889~1974), 웨버Max Weber 등 유럽 미술의 영향을 받은 작가들의 활약은 미국 현대미술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드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