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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데미

아카데미 academy(영)

예술가, 문필가, 학자 등 전문가들로 조직된 단체의 총칭으로 대부분 교육적 기능을 가진다. 회화, 조각 등의 기법을 가르치는 미술 학교나 고등 연구소를 가리키기도 한다. 아카데미는 기원전 387년에 플라톤Plato이 아테네 북서쪽에 있는 영웅신 아카데모스의 신역(神域)에 청년들의 심신을 수양시켜 국정에 공헌할 인물을 배출하려는 데 목적을 두고 세운 ‘학원 아카데미아Academia’에서 유래하였다. 르네상스*기에 이르러 이 단어는 철학이나 문학 모임에 적용되기 시작했으며, 16세기경에는 보다 포괄적이고 공식적인 말이 되었다.
최초의 아카데미는 반디넬리Baccio Bandinelli(1493~1560)가 로마에 창설(1531)한 것이며, 본격적인 것은 1562년 플로렌스에서 코지모 데 메디치Duke Cosimo de Medici의 후원으로 바자리Giorgio Vasari(1511~1574) 등에 의해 추진된 ‘아카데미아 델 디제뇨 Academia del Disegno’이다. 그 목적은 길드(guild)의 통제로부터 미술가들을 해방시키고 이미 100여년 간 성취해 온 미술가들의 사회적 신분 상승을 확고히 하는 데 있었다. 아카데미의 원장은 미켈란젤로Michelangelo(1475~1564)와 코지모 데 메디치가 맡았으며 36명의 미술가가 회원으로 선출되었고 기하학 및 해부학 강의로 짜여져 있었지만 정규 작업 실습을 대치할 만한 필수교육 계획안은 없었다.
1593년 로마에서는 주카로Federigo Zuccaro가 원장으로 선출되었던 ‘성 루카 아카데미 Academia di S. Luca’가 창립되어 특히 17세기 교황 우르반 8세Urban Ⅷ(Moffeo Barberini)의 강력한 후원 하에 성장해 나갔다.
프랑스에서는 1648년 ‘왕립 회화 및 조각 아카데미Académie Royale de Peinture et de Sculpture 가 창립되었으나 1661년 콜베르 대제Jean-Baptist Colbert(1619~1683)가 부후견인으로 선출된 이후에야 비로소 길드와의 투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되었고, 아카데미 내에 공적 기준과 취미 원리를 부과하는 기구가 성립되었다. 콜베르와 미술행정가 르브룅Charles Lebrun(1619~1690)은 미술의 지도 원리를 세움으로써 역사상 최초로 ‘아카데미 미술’이라는 표현이 명확한 의미를 부여받게 되었다. 아카데미는 교육 및 전시의 실질적인 독점권을 쥐고 회원들에게 그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시켜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르브룅의 아카데미즘은 계몽주의 시대를 점철했던 합리주의의 극단적인 표현이었다. 아카데미 이론은 원칙적으로 르네상스의 고전주의*를 채택했으며, 학생들에게 상(賞)으로 고전 양식을 현장에서 연구할 기회를 주기 위해 1666년 로마에 지부가 설립되었다.
그 이후 1790년경에는 런던의 왕립 아카데미Royal Academy 를 포함해 100여개의 아카데미가 유럽 전역에 번성했다. 18세기 말 프랑스 대혁명의 기운으로 인해 아카데미 회원들의 독점적인 특권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이 대두되었고, 우여곡절 끝에 1816년에 ‘아카데미 데 보자르Académie des Beaux Arts’로 복권되었다. 아카데미에 대한 반발은 귀족의 후원이 쇠퇴한 후 창조적인 미술가와 부르주아 대중 간의 분열에 의해 가속화되었으며, 독창적인 그룹과 아카데미의 대립은 20세기에서도 계속되고 있다.

아카데미 피겨

아카데미 피겨 academy figure(영)

일반적으로 반등신대(半等身大) 작품을 말하며, 예술작품이라기보다 교육적인 목적이나 연습을 위해 제작된 세밀한 나체*나 그 소묘* 작업을 가리킨다. 이러한 전통은 16세기 카라치Annibale Carracci(1560~1609)로부터 비롯되었다.

아카데미즘

아카데미즘 academism(영)

전통과 권위를 중시하는 학풍. 정부에 의해 설립, 비호되고 전통에 의해 지지되고 있는 대학이나 미술, 음악의 고등훈련기관에 있어서의 연구, 창작 태도. 일반적으로 학문이나 예술의 관학(官學), 관전계(官展系)의 작풍, 양식, 수법을 가리킨다. 따라서 미술사적으로는 고전적* 규범에 충실한 고전주의적 경향을 의미한다. 그러나 근대 미술사에서는 반드시 고전주의적 경향에만 한정되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19세기 이래의 미술사는 새로운 유파*, 양식*과 아카데미즘의 교체의 역사라 할 수 있다. 이를테면, 낭만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등은 어느 것이든 처음 발생할 때에는 동시대의 아카데미즘과 가장 격렬히 대립하나, 시기가 지나면 종종 아카데미즘으로 변질되는 경우가 많다. 하나의 새로운 양식이 대중적으로 받아들여져 단순한 형식적 전통으로 고착되면 그것을 비판적인 의미에서 아카데미즘이라 지칭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좋은 의미에서 아카데미즘은 학문, 문예, 음악 등 인류의 유산을 후대에 올바르게 전하여 궁극적으로는 창조적인 예술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