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아카데미 academy(영)
예술가, 문필가, 학자 등 전문가들로 조직된 단체의 총칭으로 대부분 교육적 기능을 가진다. 회화, 조각 등의 기법을 가르치는 미술 학교나 고등 연구소를 가리키기도 한다. 아카데미는 기원전 387년에 플라톤Plato이 아테네 북서쪽에 있는 영웅신 아카데모스의 신역(神域)에 청년들의 심신을 수양시켜 국정에 공헌할 인물을 배출하려는 데 목적을 두고 세운 ‘학원 아카데미아Academia’에서 유래하였다. 르네상스*기에 이르러 이 단어는 철학이나 문학 모임에 적용되기 시작했으며, 16세기경에는 보다 포괄적이고 공식적인 말이 되었다.
최초의 아카데미는 반디넬리Baccio Bandinelli(1493~1560)가 로마에 창설(1531)한 것이며, 본격적인 것은 1562년 플로렌스에서 코지모 데 메디치Duke Cosimo de Medici의 후원으로 바자리Giorgio Vasari(1511~1574) 등에 의해 추진된 ‘아카데미아 델 디제뇨 Academia del Disegno’이다. 그 목적은 길드(guild)의 통제로부터 미술가들을 해방시키고 이미 100여년 간 성취해 온 미술가들의 사회적 신분 상승을 확고히 하는 데 있었다. 아카데미의 원장은 미켈란젤로Michelangelo(1475~1564)와 코지모 데 메디치가 맡았으며 36명의 미술가가 회원으로 선출되었고 기하학 및 해부학 강의로 짜여져 있었지만 정규 작업 실습을 대치할 만한 필수교육 계획안은 없었다.
1593년 로마에서는 주카로Federigo Zuccaro가 원장으로 선출되었던 ‘성 루카 아카데미 Academia di S. Luca’가 창립되어 특히 17세기 교황 우르반 8세Urban Ⅷ(Moffeo Barberini)의 강력한 후원 하에 성장해 나갔다.
프랑스에서는 1648년 ‘왕립 회화 및 조각 아카데미Académie Royale de Peinture et de Sculpture 가 창립되었으나 1661년 콜베르 대제Jean-Baptist Colbert(1619~1683)가 부후견인으로 선출된 이후에야 비로소 길드와의 투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되었고, 아카데미 내에 공적 기준과 취미 원리를 부과하는 기구가 성립되었다. 콜베르와 미술행정가 르브룅Charles Lebrun(1619~1690)은 미술의 지도 원리를 세움으로써 역사상 최초로 ‘아카데미 미술’이라는 표현이 명확한 의미를 부여받게 되었다. 아카데미는 교육 및 전시의 실질적인 독점권을 쥐고 회원들에게 그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시켜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르브룅의 아카데미즘은 계몽주의 시대를 점철했던 합리주의의 극단적인 표현이었다. 아카데미 이론은 원칙적으로 르네상스의 고전주의*를 채택했으며, 학생들에게 상(賞)으로 고전 양식을 현장에서 연구할 기회를 주기 위해 1666년 로마에 지부가 설립되었다.
그 이후 1790년경에는 런던의 왕립 아카데미Royal Academy 를 포함해 100여개의 아카데미가 유럽 전역에 번성했다. 18세기 말 프랑스 대혁명의 기운으로 인해 아카데미 회원들의 독점적인 특권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이 대두되었고, 우여곡절 끝에 1816년에 ‘아카데미 데 보자르Académie des Beaux Arts’로 복권되었다. 아카데미에 대한 반발은 귀족의 후원이 쇠퇴한 후 창조적인 미술가와 부르주아 대중 간의 분열에 의해 가속화되었으며, 독창적인 그룹과 아카데미의 대립은 20세기에서도 계속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