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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틀리에

아틀리에 atelier(프)

원래 공방*, 화실, 작업장이란 뜻으로 흔히 화가, 조각가, 공예가, 건축가, 사진가 등의 작업장을 총칭하는 말이 됐다. 또는 대가를 중심으로 많은 조수와 제자들이 모인, 그 집단의 공동 작업장을 지칭하기도 한다. 개인명으로 전해지는 르네상스*나 바로크*의 대규모 회화의 대부분은 이들 공방의 제자들에 의해 공동 제작된 것이 많다. 그 밖에 마티스Henri Matisse(1869~1954)나 드랭André Derain(1880~1954)이 모였던 ‘아틀리에 줄리앙’ 같이 작가나 예술가들이 자유로이 출입할 수 있는 방 따위를 의미하기도 한다.

아틀리에 17

아틀리에 17 Atelier 17(프)

영국의 화가 헤이터Stanley William Hayter가 1927년 파리 캉파뉴-프르미에르 가(街) 17번지에 설립한 판화공방으로, 동판화*의 독특한 기법을 개발하여 당시 이 공방에 드나들던 초현실주의* 작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1940년에는 뉴욕으로 이전하였으며, 특히 1940년대 후반에는 유럽에서 도미한 샤갈Marc Chagall(1887~1985), 에른스트Max Ernst(1891~1976), 마송André Masson(1896~1987), 마타Roberto Matta, 미로Joan Miró(1893~1983), 탕기Yves Tanguy(1900~1955) 등이 여기서 판화를 제작했다.
이들의 출현은 폴록Jackson Pollock(1912~1956), 마더웰Robert Motherwell, 네벨슨Louise Nevelson, 라산스키Mauricio Lasansky, 피터디Gabor Peterdi 등의 미국 작가들에게 자극을 주어 미국 현대미술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이 공방은 헤이터가 파리로 떠나자 1950년대 말 폐쇄되었다.

아티스츠 스페이스

아티스츠 스페이스 Artist’s Space(영)

뉴욕 우스터 가(街) 155번지에 있는 비영리 화랑 겸 집회 장소. 지명도가 낮은 미술가와 상업 화랑에 속해 있지 않은 미술가들의 작품을 전시할 목적으로, 1973년 뉴욕 주 의회의 보조금과 국가의 미술 기부금으로 설립되었다. 미술가들의 작품, 슬라이드, 문서함이 보존되어 있으며, 수시로 바뀌는 미술가 위원들에 의해 전시회의 선별이 이루어지고 있다.

아티스트 유니온

아티스트 유니온 Artist Union(영)

1971년 소수의 영국 미술가들은 스스로 ‘정책 집단’으로 자처하면서 ‘노동조합총의회’에 관계할 ‘아티스트 유니온(AU)’의 설립 계획을 발표했다. AU의 목적은 회원들의 권익 보호에 대한 의사 결정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생활 속의 미술을 육성하며 미술과 대중간의 보다 긴밀한 관계를 고취하는 데 있다. 영국 AU의 설립은 이미 1930년대에 성립된 미국이나 유럽의 다른 나라들에 비해 다소 뒤늦은 감이 있다. 네덜란드의 경우, ‘BBK(Beroepsvereniging Beeldende Kunstenaars)’가 제2차세계대전 직후 창립되었다.

아프가니스탄 미술

아프가니스탄 미술 Afghan Art(영)

아프가니스탄은 동서를 잇는 교역로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서 예부터 중계 무역이 성행했다. 지리적인 여건상 여러 민족들, 즉 그리스계, 이란계, 투르크계의 왕조들이 흥망성쇠를 거듭했고 불교, 조로아스터교(배화교), 힌두교, 이슬람교 등 여러 종교가 전해졌다. 민족과 종교가 다양했으므로 미술 역시 이란, 인도*, 중앙아시아*의 각종 문화가 혼합된 점이 특징이다.
불교 미술*은 동부의 하다Hadda에서 북부의 옛 박트리아* 지역까지, 이슬람 미술은 가즈니Ghazni로부터 남부 시스탄Sīstān까지, 힌두교 미술*은 카불Kabul 동쪽을 중심으로 유물과 유적들이 다수 전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의 북부는 이란을 비롯한 서방의 문화가, 동부는 인도 문화가 많은 영향을 끼쳤다. 박트리아의 도시 유적인 아이 하눔에서 헬레니즘 문화와 관련 있는 각종 유물이 출토되었고, 쿤두즈와 칸바르 부근에서는 박트리아의 화폐가 발견되었다.
인도 쿠샨 시대*에 아프가니스탄 동부에서는 불교 미술이 널리 유행했는데, 힌두쿠시 산맥을 경계로 남쪽과 북쪽의 양식이 조금씩 다르다. 남쪽은 간다라 미술*과 같은 양식으로서 청색 편마암으로 만든 건축물과 조각상 및 스투코*상이 남아 있다. 북쪽은 아무다리야 유역의 옥서스Oxus 미술과 같은 범주로 석회암제의 조각품이 출토되었다. 베그람Begram에서는 로마의 청동기, 석고 부조상, 인도의 상아 조각품, 중국 한漢나라 시대의 칠기* 등이 발견되어 과거 이 지역이 동서 문화가 교류했던 곳임을 잘 보여 주고 있다. 바미얀 석굴 벽화*의 양식은 사산조 이란*, 인도 굽타 왕조*, 동투르케스탄 지역 미술과의 관계를 나타내며, 폰두키스탄의 소조불과 벽화에서는 굽타 미술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북부의 수르흐 코탈Surkh Kotal에는 배화신전(拜火神殿)으로 생각되는 유적이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