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네틱 아트
사이버네틱 아트 Cybernetic Art(영)
기술공학적인 조각 혹은 관람자의 접근이나 소음 등 외부의 자극에 반응하는 예술작품으로 키네틱 아트*의 발전된 형태이다. 라틴어로 ‘키잡이’라는 말에서 유래한 사이버네틱스는 인공두뇌학으로 번역되며, 제2차세계대전 직후 미국의 수학자인 비네Robert Wiene에 의해 제창되었다. 인공두뇌학은 생물과 기계의 상호유추관계에 있어서 통신, 제어, 계산 등의 정보기술과 이론을 총합한 새로운 형태의 과학이다. 사이버네틱 아트는 이러한 인공두뇌학에 기초하는 과학 기술에 의해 예술의 환경화와 사회화를 시도하는 움직임으로 1950년대 초에 시작되었다. 프랑스의 쇠페르Nicolas Schöffer(1912~ )같은 작가들은 움직임의 원리를 과학 기술이나 기계의 동작에 대응하는 것이 아닌, 우주나 자연의 법칙에 조응시키는 조형작품을 제작하고 있다. 1954년 쇠페르는 환경의 변화에 의해 작동하는 <공간 역학 사이버네틱스 음향탑>을 제작한데 이어, 1961년에는 66개의 회전 거울과 120개의 다색 투광기와 제어장치를 지닌 탑을 벨기에의 리에주에 설치하였다.
이처럼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자극, 즉 소리, 움직임, 빛, 바람, 온도 등의 정보를 각종 감응장치에 의해 감지하고 그 변화에 따라 작동하여 움직이는 미술 작품을 일컫는 사이버네틱 아트는 오늘날에는 인간의 뇌파에 음향장치를 연결한 사이버네틱 음악과 퍼포먼스*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사이버네틱 아트 작품의 작동의 제어에는 일반적으로 컴퓨터가 도입되고 있다. 그러나 1960년대 후반부터 나타난 조형 작품들은 움직임의 원리를 과학기술과 기계의 동작에 대응시키기보다 우주와 자연의 법칙에 순응시키고자 하며, 작품 자체의 의지로 움직이는 듯한 착각마저 불러 일으키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