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사운드 아트

사운드 아트 Sound Art(영)

시각 예술가들에 의해 제작되는 주로 소리로 구성되는 미술 작품. 시각이 아닌 청각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예술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사운드 아트는 시각미술을 위한 장소 – 화랑, 미술관, 야외환경, 공공미술*과 퍼포먼스* 현장 등에서 전시되거나 카세트테이프 형식의 잡지로 발표된다. 시각미술의 영역에서 소리의 사용은 루솔로Luigi Russolo(1885~1947)가 1913년 미래주의* 선언문인 <소음의 미술The Art of Noise>에서 특이한 악기로 구성된 오케스트라를 통해 청중들에게 거리에 있는 듯한 인상을 주면서부터 비롯되었다.
한편 미술과 음악이 결합된 형식인 사운드 아트에 개념미술*적인 요소가 나타나게 된 계기는 뒤샹Marcel Duchamp(1887~1968)의 레디메이드* 작품 <비밀(숨겨진 소음과 함께)A Bruit Secret(With Hidden Noise)>(1916)에서 나사가 떨어진 것이 시초였다. 제2차세계대전 이후 케이지John Cage는 뒤샹의 실험 정신을 계승하여 주위 환경의 소리에 주의를 집중시키는 무음곡(無音曲)을 발표했다. 그의 작업은 음악, 시각미술 그리고 무대미술*의 전형적인 경향을 보여주는 한 예이다. 해프닝*과 플럭서스*의 이벤트에서도 소리가 이용되거나 음악이 연주되는 경우가 많다. 앤더슨Laurie Anderson은 연극적인 퍼포먼스에 팝 음악을 삽입하고, 에노Brion Eno는 섬세한 음질의 소리환경을 창조한다.
또한 몇몇 시각 미술가들은 보통의 무언의 미술작품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서 소리를 사용해왔다. 예를 들어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1925~ )는 라디오를 그의 컴바인 페인팅* 작품인 <방송Broadcast>에 도입했으며, 모리스Robert Morris(1931~ )는 <소리 상자>(1961) 안에 3시간 분량의 녹음테이프를 넣어 미술 작품을 생산하는 과정의 소리를 녹음했다. 1960년대말 개념미술로부터 시작한 소리 조각은 다른 많은 개념미술 형태와 마찬가지로 1970년대에 가장 활발히 제작되었다. 노만Bruce Nauman(1941~ )과 질 스콧Jill Scott을 포함한 개념미술가들은 사운드 아트 작품을 제작하는 동시에 설치* 미술이나 비디오 아트* 등 다른 매체를 다루는 작업을 병행하였고, 홀리스Doug Hollis 같은 작가는 바람 등의 자연현상에 의해 음을 내는 야외 조각을 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