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적 미술
사회학적 미술 社會學的美術
art sociologique(프)
1960년대말 프랑스에서 등장한 연구 동향. 사회학적 미술의 주요 대표자로는 포레스트Fred Forest, 피셔Hérve Fischer, 테노Jean-Paul Thénot, 스니에르Alain Snyers 등이 있다. 이들은 대중화 과정에서 야기된 일상의 삶과 문화 사이의 단절, 개인적 소외감, 특수 지식의 집중화 등 현대 사회의 위기상황을 직시하였다. 따라서 미술도 이제는 전위가 되는 것보다, 사회적 현실과 직접 관련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을 폈다.
이같은 목적을 실행하기 위해서 포레스트는 1969년부터 비디오를 이용하고 1972년에는 신문과 TV, 라디오 등의 대중매체를 통해 독자와 관객의 반응을 조장하고 이를 작품에 포함시켰다. 이처럼 사회학적 미술은 대중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대화 방법의 토대 위에서 작품의 근간을 구축하고 있으며, 1980년 이후에는 몇 권의 《카이에Cahiers》를 출간하였다.